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밑줄 쫙!]문 대통령 “국민께 송구”사과 불구 지지율은 하락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①연평도 실종자 피격 남북 입장차이...文“국민께 송구”

②추석 연휴 이후 1단계 될까...방역 주력

③‘상온 노출’ 독감 백신 접종 10개 지역 407명

읽고 싶은 기사를 포털에서 골라보는 시대. 쏙쏙 이해하고 있나요? 항상 요약을 찾아 나서는 2030 세대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어제의 뉴스를 지금의 언어로 쉽게 전하는 시간. 밑줄 쫙, 집중하세요!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연평도 실종자 피격 남북 입장차이...국민께 송구

문 대통령 국민께 대단히 송구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아무리 분단상황이라고 해도 일어나서는 안될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라며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해역으로 가게 됐는지 경위에 상관없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어요.

문 대통령은 “이 같은 비극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국민의 생명보호를 위한 안보와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정부의 책무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어요.

그러면서도 “비극적 사건이 사건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대화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고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계기로 반전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사건을 풀어나가는 것부터 대화의 불씨를 살리고 협력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어요.

또 문 대통령은 북한의 통지문에 대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우리 국민들에게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전한 것을 각별한 의미로 받아들인다며 “북한의 최고지도자로서 곧바로 직접 사과한 것은 사상 처음이며 매우 이례적”이라고 평가했어요.

남북 핵심 쟁점 발표 달라...북에 공동조사 공개 요청

이번 사건 핵심 쟁점에 대한 남북의 발표 내용이 달라 의문이 여전해요. 청와대는 대통령 주재 긴급 안보장관 회의를 열고 북한에 공동조사를 요청했어요.

북한은 "서남해상과 서부해안 전 지역에서 수색을 조직하고 조류를 타고 들어올 수 있는 시신을 습득하는 경우 관례대로 남측에 넘겨줄 절차와 방법까지도 생각해두고 있다"고 밝혔어요. 그러면서도 이미 25일 통지문을 통해 '사건의 전말'을 통보했다며 "우리는 남측이 자기 영해에서 그 어떤 수색 작전을 벌리든 개의치 않는다. 그러나 우리측 영해 침범은 절대로 간과할 수 없다"며 예민한 반응을 보였어요. 이러한 반응을 보였던 북한은 우리 정부가 공동 조사를 위해 군 통신선을 재가동하자고 제안했지만 통신선을 계속 꺼둔 상태예요.

한편 국방부 핵심 관계자는 월북 의사 표명 여부와 시신훼손 부분에 대해 남북간 발표에 차이가 있는 점과 관련해 우리 정보를 객관적으로 다시 들여다 볼 예정이라며 3자의 입장에서 다시 관련 자료를 살펴보겠다고 말했어요.

국방부는 방호복 착용 북한군이 시신에 기름 붓고 40분간 불에 태운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어요. 하지만 북한 통일 전선부는 사격 후 부유물에 10여m 접근해 수색했으나 시신을 찾지 못했고, 많은 양의 혈흔이 확인돼 사살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어요.

또 ‘월북 의사 표명’과 관련해 북한은 월북 의사 표명에 대한 언급 없이 A씨를 그저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한두 번 얼버무린 ‘불법침입자’라고만 규정해 이에 관한 진상규명이 필요해 보여요.

문 대통령-민주당 지지율 동반하락

이러한 가운데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동반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어요.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1일부터 닷새간 전국 유권자 25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지지율(긍정평가)은 전주대비 1.7%포인트 하락한 44.7%로 나타났어요. 부정평가는 1.4%포인트 오른 51.5%였어요.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이 34.1%, 국민의힘이 28.9%로 전주보다 각각 1.1%포인트, 0.4%포인트 하락했어요. 두 당간 격차는 5.2%포인트로 오차범위 밖이에요.

이번 조사에는 박덕흠 의원의 피감기관 공사수주 의혹 및 탈당과 함께 연평도 실종자 피격 사건, 이와 관련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 등의 이슈가 제한적으로 반영됐다고 리얼미터는 설명했어요.

이데일리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휴게소 실내매장 내 취식 금지 시행을 하루 앞둔 28일 경기도 용인시 기흥휴게소 부산방향에서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식당 이용 제한 준비 작업을 정리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내달 4일까지 총 6일간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실내매장 내 취식이 금지되고 포장만 허용된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추석 연휴 이후 1단계 될까...방역 주력

오늘부터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두고 귀성길 행렬이 이어질 전망이에요. 정부는 추석 기간동안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어요.

고속도로 휴게소 방역 주력...통행료 유료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휴게소의 매장 내 취식을 금지했어요. 오늘(29일)부터 10월 4일까지 총 6일간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실내매장에서 좌석 운영을 금지하는 대신 테이크아웃은 가능해요.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실내 매장과 화장실에는 전담 안내요원을 배치해 발열 체크를 진행해요.

간편 전화 체크인시스템도 운영해요. 휴게소 방문고객이 휴게소별 가상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자동으로 출입 내용이 기록되는 시스템이에요. 발신 기록으로 출입 명부 작성을 대체해 휴게소 입구의 혼선과 대기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예요.

그동안 명절 때마다 면제해 온 고속도로 통행료를 올해는 유료로 전환했어요.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사흘간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정상으로 징수해요. 이 기간의 통행료 수입은 휴게소 방역 인력 및 물품 확충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사용할 방침이에요.

한편 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추석 연휴 고향을 찾는 방문객이 작년보다 약 30%가량 줄어든 2759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어요. 하지만 코로나19로 대중교통을 기피하고 자가용 이용을 선호하면서 고속도로는 혼잡을 빚을 것으로 보여요.

추석 이후 거리두기 완화 여부 판단

정부는 추석 연휴를 전후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현황을 보고 방역 상황을 관리하겠다고 밝혔어요. 확진자가 현재의 방역망과 의료체계로 감당할 수준으로 발생하는지를 판단기준으로 삼겠다는 거예요.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2주간 운영하는 ‘추석 특별 방역 기간’과 관련해 신규 확진자수, 집단감염 발생 양상 등을 통해 상황을 평가하겠다고 말했어요.

손 반장은 추석 연휴가 끝난 뒤 논의할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관련해서 “현재 우리 방역 및 의료체계가 통상적인 수준에서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환자 발생의 유행 양상이 안정적으로 통제될 것인지 주목해서 바라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그는 “중환자 처리 능력과 역학조사 추적 속도 등을 볼 때 (방역체계가) 감내 가능한 범위 내로 유행 양상이 진입하는지를 측정하게 될 것”이라며 그에 따라 거리두기 2단계를 1단계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할 것인지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이데일리

독감 무료 예방접종이 유통 문제로 전면 중단된 22일 오전 광주 광산구 광산하나아동병원에 독감 예방접종 일시 중단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상온 노출독감 백신 접종 10개 지역 407

‘상온 노출’ 사고로 사용이 중지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이 407명으로 집계됐어요. 이 백신은 서울 등 10개 지역서 접종이 이뤄졌고 이 중 1명이 이상 반응을 신고했어요.

상온노출 백신 접종 현황

문제가 되는 백신은 국가 조달 물량을 공급하는 업체인 신성약품이 백신 배송 과정에서 냉장차의 문을 열어 놓거나 제품을 땅바닥에 내려놓는 등 냉장유통’(콜드체인) 원칙을 지키지 않아 상온에 노출 됐어요. 정부는 이 사실을 확인하고 21일 밤부터 부터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중단했어요.

접종 중단 조치로 의료계와 보건소 등을 통한 공문 발송,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에 개별적으로 관련 문자 전송 등을 진행했어요. 긴급한 경우에는 문자 발송 예방접종 통합관리시스템 등을 통한 공지로 전달했고요.

그러나 정부 조달 물량과 유료 민간 물량을 분리하지 않았거나, 무료 백신 접종 중단 안내 이후에도 이를 알지 못한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접종이 그대로 진행됐어요.

정부는 애초 유통이 중단된 정부 조달 백신 접종자가 없다고 밝혔지만 이후 조사과정에서 속속 확인되면서 27일까지 407명까지 늘어났어요. 상온 노출이 의심돼 사용이 중단된 백신 물량은 총 578만명분이에요.

서울 등 10곳서 접종...1명 이상반응

양동교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장은 28일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인 정부조달 (백신) 물량의 접종 건수는 현재까지 총 10개 지역에서 407이라고 밝혔어요. 지역별로는 전북이 179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부산 75명, 경북 52명, 전남 31명, 인천 30명, 서울 20명, 충남 13명, 대전과 제주 각 3명, 충북 1명 등이에요.

양 국장은 백신을 접종한 407명 가운데 1명이 주사 맞은 부위에 통증이 있다는 이상 반응을 보고했지만 그 외에 이상 반응이 보고된 바는 없다고 말했어요.

한편 질병청은 접종자의 건강 상태를 매일 확인하면서 문제가 된 물량 중 일부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내 백신의 효력과 안정성 등 품질을 검사하고 있어요.

/ 스냅타임 정다은 기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