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북한 연평도 피격 사건

北피격사건 놓고 엇갈린 여야, 추석 연휴 공방전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9일 북한 피살사건 놓고 입씨름 이어간 여야

“북한과 대화 나서야” vs “저자세 이해 안 돼”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서해상에서 실종된 공무 A씨가 북한에 의해 피살된 사건을 놓고 여야가 29일 공방전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이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맹타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정쟁을 부추기고 있다고 몰아세웠다. 추석 연휴 내내 입씨름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북한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야당의 비판을 가로막았다. 또 국회 문턱을 넘은 4차 추경 예산이 신속하게 집행되고 있다며 정부를 칭찬했다. 추석 연휴를 앞둔 만큼 밥상머리 민심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국민의 안타까운 사망 사건을 이용해 상식을 벗어난 과도한 정쟁으로 갈등과 분열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A씨가 피살된 데에 “우리 정부와 군이 즉각 대응할 수 없는 매우 제약된 상황이었으며 야간에 우리 바다에서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북 해역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부연했다.

김 원내대표는 ‘무능한 문재인 정권’이라며 공격하는 야당을 향해 “문 대통령은 첫 대면 보고에서 북한에 정확한 사실을 요청하고 사실이 맞다면 엄중 대응할 것을 요청했으며 이 사실을 국민께 명확히 알리라고 주문했다”고 대신 해명했다.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례적으로 사과 성명을 낸 데에 “북한이 박왕자·연평도 포격사건에 대해선 일절 사과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라며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낸 정부에 무능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근거 없는 정쟁”이라고 강조했다. “남북관계 경색이 부른 비극을 막는 길은 조속히 한반도 평화를 실행하는 길이다. 북한을 설득해서 평화의 문을 여는 것이 이 같은 비극을 원천적으로 막는 길”이라고도 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반응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허탈하다는 듯 ‘허허허’라고 웃음을 터트렸다. 특히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김 북한 국무위원장을 ‘계몽군주’라고 추켜 세운데 어이없어 했다. “대한민국이 어째서 이렇게 북한 김정은에게 저자세를 보여야 하는지 납득할 수가 없다”고 개탄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북한의 만행을 비난하며 동시에 여권을 몰아세우는 등 반여권정서를 결집하는데 집중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출연한 라디오에서 “북한이 연유라고 부르는 기름을 부어 시신을 불태웠다”며 “북한의 말을 그대로 믿는 민주당이 참 뻔뻔하다”고 비판했다.

대북규탄결의안이 무산된 책임도 여당에 돌렸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시신을 불태웠다’는 표현을 빼자고 한 것을 언급하며 “우리 군이 시신을 훼손했다고 판단했는데 북한이 시신을 안태웠다고 주장했다고 민주당이 그대로 따르는 게 말이 되느냐”라며 “시신이 없는 상태에서 부유물에 불을 붙였다는 것도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