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신동근 "월북자 잡으려 무력 충돌 감수? 아연실색할 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NS서 "국민의힘,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나서야" 촉구
한국일보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치개혁 TF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경이 북측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A씨(47)가 월북한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린 가운데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논란의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최고위원은 2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피격 공무원 월북으로 밝혀진 이상 쓸데없는 정치 공세 중단해야'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정부 대응을 문제 삼는 야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그는 "월북은 반국가 중대범죄이기 때문에 월경 전까지는 적극적으로 막지만 계속 감행할 경우는 사살하기도 한다"며 "월경을 해 우리의 주권이 미치는 범위를 넘어서면 달리 손쓸 방도가 없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국제적인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함정을 파견했어야 한다느니, 전투기가 출동했어야 한다느니 주장하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라며 "북측으로 넘어간 자진 월북자를 잡기 위해 전쟁도 불사하는 무력 충돌을 감수했어야 한다는 무모한 주장"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이어 "안보를 가장 중요시한다는 보수 야당 내에서 이런 발언이 나왔다고 하는데 아연실색할 일"이라며 "이건 안보를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라 내팽개치자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또 "국민의힘이 의도적으로 이번 사건을 세월호에 빗대 대통령이 무엇을 했냐고 비난하는데 이는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심각한 모독 행위"라며 "비교하는 것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고, 이런 식으로 정치 공세하는 것은 억지 중의 상억지"라고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이 할 일은 월북자 피격 사건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단을 꾸리자는 정부의 요구에 목소리를 보태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위해 힘과 지혜를 함께 모으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책임 있는 모습으로 이 사건을 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한슬 기자 1seul@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