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아이대’→‘어게인 나훈아’...추석 파일럿 트렌드는 `언택트`·`음악’[MK이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다겸 기자]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오랜만에 가족, 친지와 만나 안부를 묻고 맛있는 음식을 나눠먹는 추석이지만, 올해는 전과 다른 색다른 풍경의 명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을 우려해 ‘비대면 연휴’를 당부하는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하면서 귀성 대신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가족, 친지들을 보지 못하는 시청자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풍성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올해 추석 파일럿 트렌드는 비대면 분위기에 따른 ‘언택트’와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음악 예능’이다.

스타투데이

◆ KBS, 추억 소환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옛날티비’

KBS는 올 추석 파일럿으로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이하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와 ‘옛날티비-그땐 그랬지’(이하 ‘옛날티비’)를 준비했다.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지난달 20일 새 앨범 ’나훈아 아홉이야기’를 발매한 가황 나훈아가 1000명의 온라인 관객과 함께하는 언택트 공연이다. 나훈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 다시 한번 힘을 내자는 취지에 공감해 노 개런티로 출연을 결정했다고 알려는 후문이다.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30일 오후 8시 30분 KBS2에서 방송된다.

KBS1에서는 추석특집 ‘옛날티비-그땐 그랬지’를 편성한다. ‘옛날티비’는 2018년 10월, KBS 영상 아카이브에 보관되어 있던 오래된 방송 자료들을 공개하기 위해 개설된 유튜브 채널로 추석을 맞아 TV로 시청자들을 만나게 됐다. TV로 편성된 ‘옛날티비’에서는 개그맨 박준형 김지혜 부부와 함께 특별한 시간 여행을 떠난다. 두 사람은 실제 겪었던 7080 및 90년대를 생생하게 소환해 아날로그 세대에게는 향수를, Z세대에게는 신선함을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30일 오후 7시 40분 방송.

이 외에도 KBS는 추석 연휴 중 새 예능프로그램 첫 방송을 편성했다. 먼저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음악 프로그램 ’가요톱10’을 10대만의 감성으로 재해석해 무대를 선보이는 경연 프로그램 ‘전교톱10’은 10월 2일 오후 6시 50분 방송된다. 또 코로나 확산으로 어려워진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농어민들과 힘을 합쳐 특산물을 소개, 판매하는 ‘랜선장터-보는날이 장날’은 10월 1일 오후 7시 1, 2회가 연속 방송되며, 10일 오후 10시 30분에 3회가 방송된다.

스타투데이

◆ MBC, 음악·먹방·스포츠까지 ‘다채로움 가득’

MBC는 추석 음악 프로그램으로 숨겨진 트로트 고수를 발굴해내는 K-트로트 지역 대항전 ‘트로트의 민족’을 편성했다. 10월 23일 본 방송에 앞서 추석 특별판으로 시청자들을 찾는 ‘트로트의 민족’에서는 치열했던 지역별 예심 현장은 물론, 최정예 80팀이 뽑히기까지 과정을 고스란히 담을 예정이다. 이은미, 박칼린, 김현철, 진성, 이건우, 박현우, 정경천, 알고보니 혼수상태의 김경범, 김지환이 심사위원으로 합류한다. 10월 3일 오후 8시 50분 방송.

한국인의 소울 푸드 ’라면’을 주제로 기획된 추석 특집 프로그램 ’볼빨간 라면연구소’도 편성했다. ‘볼빨간 라면연구소’는 대한민국 곳곳에 숨어있는 기발한 라면 레시피를 찾아서 MC 군단이 직접 신박한 레시피의 라면을 먹어보고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MC로는 서장훈, 성시경, 김종국, 하하와 ’식품기업 장녀’이자 뮤지컬 배우 함연지가 참여한다. 29일에 이어 30일 오후 8시 10분 방송.

명절 대표 예능 프로그램이 된 ‘아이돌 육상 선수권 대회’는 올 추석 코로나19로 체육관 내에서 진행했던 실내경기를 전면 취소하고, 야외 경기로 진행 가능한 두 종목을 편성했다. ‘아이돌 e스포츠 선수권대회’(이하 ‘아이대’)에서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로 대결을 펼치는 아이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핸들러와 반려견이 각종 장애물을 빠르게 뛰어넘고 통과하는 경기인 ‘아이돌 멍멍 선수권대회’(이하 ‘아멍대’)도 준비돼 있다. ‘아이대’는 10월 1일 오후 5시 40분, ‘아멍대’는 10월 2일 오후 5시 50분 각각 방송된다.

스타투데이

◆ SBS, 언택트에 발맞춘 ‘라당시’·‘홈스타워즈’·‘방콕떼창단’

MBC와 함께 SBS에서도 ‘라면’을 주제로 한 추석 파일럿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30일과 10월 1일 오후 6시 40분에 2부작으로 방송되는 ‘대국민 공유 레시피, 라면 당기는 시간’(이하 ‘라당시’)이 그 주인공이다. ‘라당시’는 코로나19 위기 속 우리 동네 분식집을 위한 최고의 라면 레시피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붐과 장성규가 각 팀의 팀장이 되고 자타 공인 라면 애호가로 알려진 김종민, 박기웅, 넉살, 강남, 오마이걸의 승희와 비니 등 6명이 두 팀으로 나뉘어 대결을 펼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만큼, 인테리어 꿀팁을 얻을 수 있는 ‘랜선 집들이 전쟁-홈스타워즈’(이하 ‘홈스타워즈’)도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 것으로 보인다. ‘홈스타워즈’는 우리 주변의 인테리어 고수, 이른바 ‘홈스타’들의 ‘랜선 집들이’를 통해 각종 인테리어 팁과 트렌드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색다른 인테리어를 소개해 줄 ‘홈반장’으로 하하, 별 부부, 이지혜, 광희, 강주은, 문정원이 나서 타일, 벽지, 가구, 소품, 공간 활용법 등 유용한 정보를 전달한다. 10월 3일 오후 10시 50분 방송.

SBS가 준비한 음악 예능프로그램은 ‘방콕떼창단’이다. ‘언택트’와 ‘음악’을 더한 비대면 음악 추리 예능인 ‘방콕떼창단’에서는 방구석에서 정체를 숨긴 채 떼창하는 ‘방콕떼창단’과 이들의 정체를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튜디오 추리단의 비대면 추리 대결을 볼 수 있다. ‘예능대세 군단’ 개그맨 조세호, 장도연, 가수 김희철, 송민호, 송가인이 추리단으로 나서 방콕떼창단과 대결을 펼치고, 주요 음악 예능의 진행을 맡았던 ‘음악 예능 장인’ 전현무가 MC를 맡아 유쾌한 진행을 이끈다. 10월 4일 오후 11시 5분 방송.

trdk0114@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