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추미애, 반격 나서나…“합당한 사과 없을 경우 후속 조치”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무리한 고소·고발로 국론 분열한 사건,

정쟁 도구로 삼은 세력 엄중한 책임 져야”


한겨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들의 특혜 휴가 의혹으로 시작된 검찰 조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의혹을 제기한 쪽의 사과를 요구했다. 추 장관은 “합당한 사과가 없을 경우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사법적 대응 등 후속 조처에도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야권은 검찰 수사에서 드러난 추 장관의 거짓 해명을 문제 삼고 있어, 관련 논란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추 장관은 30일 아침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아들 서아무개씨의 특혜 휴가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본 건은 무엇보다 정치 공세의 성격이 짙은 무리한 고소 고발로 인해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력(공권력)을 소모한 사건”이라며 “제보자의 일방적인 주장을 어떤 객관적 검증이나 사실 확인도 없이 단지 정쟁의 도구로 삼은 무책임한 세력들은 반드시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언론의 보도 양태에도 깊은 유감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며 “사실과 진실을 짚는 대신 허위의 주장을 그대로 싣고, 더 나아가 허위를 사실인 양 보도한 다수 언론은 국민께 커다란 실망과 상처를 주었다”고도 강조했다.

추 장관은 또 “왜 유독 문재인 정부의 법무부 장관들을 타깃으로 보수 야당과 보수 언론들이 집요하게 정치적 공세를 펼치는지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국민들께서 알고 있다”며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조속히 완수해 촛불 시민의 염원을 이뤄내고 마지막까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이 의혹을 제기한 보수 야권 등에 책임을 묻겠다고 나서면서 여야의 대치 정국은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동부지검은 추 장관과 아들 서씨 등에 대한 고발 사건을 불기소 처분하면서, 추 장관이 자신의 보좌관과 아들의 휴가 연장에 대해 논의한 내용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함께 공개한 바 있다. “보좌관에게 아들의 휴가 연장과 관련한 지시를 한 바 없다”는 추 장관의 기존 해명과 배치되는 내용이다. 이에 야권에서는 추 장관의 거짓 해명에 대한 공개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검찰 수사에 대한 불복 절차를 준비한다는 입장이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술은 마셨지만 음주운전은 아니다’라는 것과 똑같은 서울동부지검 수사 결과를 국민 누가 믿겠느냐”며 “전화번호는 알려줬지만 전화는 시키지 않았다는 변명을 하려는 것이냐. 추석 명절에 국민들을 열 받게 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장제원 의원도 페이스북에 “‘방귀 뀐 X이 성낸다’라는 말이 있다. 추 장관의 적반하장에 기가 찰 노릇”이라고 적었다.

노현웅 기자 golok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채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