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2020 미국 대선

트럼프 "셧다운, 경제 붕괴" vs 바이든 "K자형 회복, 부자만 배불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대선 첫 TV 토론, 초반부터 불꽃

트럼프 "민주당 집권했으면 200만명 사망"

바이든 "대부분은 경제 회복돼도 힘들 것"

트럼프·바이든, 사안마다 상대방 맹비난

"상대 후보 말 들어 달라" 사회자 중재

이데일리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린 대선 첫 TV토론에서 논쟁을 벌이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무조건 셧다운(경제 봉쇄)을 하면 경제는 엉망이 된다.”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코로나19로 억만장자 부자들만 더 잘 살게 됐다.” (민주당 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

그야말로 불꽃이 튀었다.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가 29일 밤 9시(현지시간)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린 첫 TV 토론에서 격렬하게 맞붙었다. 두 후보는 경제를 비롯해 연방대법관 선임, 코로나19 팬데믹 등을 놓고 초반부터 설전을 벌였다.

사회를 본 폭스뉴스 앵커인 크리스 월리스가 “미리 정한 6개 주제를 (시간 내에) 다뤄야 하기 때문에 (발언할 수 있는) 시간을 무한정 줄 수 없다”며 “상대 후보 말을 좀 들어 달라”고 제지할 정도였다. 두 후보가 상대방 말을 끊으며 맹비난하고 또 자신에게 말할 시간을 더 달라고 하자, 이렇게 답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이후 경제를 두고 “민주당이 대통령이었다면 200만명 이상 죽었을 텐데 내가 해서 20만명으로 막았다”며 “1000만명 이상이 일터에 복귀하지 못하고 있고 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주고 있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셧다운 조치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이 주지사인 곳이 셧다운으로 경제를 엉망으로 만들고 있다”며 “정상적으로 방역 수칙을 지키며 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미국을 셧다운 시킬 것”이라며 “경제 회복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바이든 후보는 코로나19 이후 경제 회복 과정을 ‘K자형’으로 설명하면서 “억만장자들은 코로나19 기간 돈을 잘 벌었다”며 “나머지 대부분은 경제가 회복돼도 힘들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지금도 신규 감염자와 사망자가 많다”며 “코로나19부터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또 예상 밖 미국의 팬데믹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애초 계획이 없었다”며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그는 집권하면 ‘큰 정부’를 추진하겠냐는 질문에는 “(증세를 통해) 정부가 해야 할 역할을 하겠다”면서도 “여러 세금을 없앨 계획도 갖고 있다”고 했다.

경제 세션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탈세 의혹 역시 다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엄청나게 많은 세금을 냈고 그 근거가 있다”며 “합법적으로 절세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두 후보는 첫 주제였던 연방대법관 지명 문제부터 충돌했다. 고(故)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연방대법관의 별세 이후 대선 승자가 지명해야 한다는 민주당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지명을 강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선거에서 이겼다”며 “우리는 상원을 갖고 있고 백악관을 갖고 있다”고 했다. 연방대법권 지명은 당위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바이든 후보는 “미국 국민은 누가 대법관 지명자가 될지 말할 권리가 있다”며 기존 주장을 고수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