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국방부, 北 "사살하라고요?" 언론 보도에 '법적 조치 검토'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무분별한 보도에 대해 오보 대응 등 법적 조치 검토"

"첩보사항에 '사살' '사격' 용어 없었다"

靑 "23일 관계장관회의 '북에 먼저 알아보자'는 언급도 없어"

CBS노컷뉴스 김학일 기자

노컷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는 30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상부에서 사살하라고 하자 다시 묻겠습니다. 사살하라고요? 정말입니까?"라고 되묻는 북한 군의 대화 내용을 우리 군이 감청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오보'라며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출입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에서 "국민들께 오해와 불안을 드리는 무분별한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오보 대응 등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우리 국민 사망사건과 관련하여 우리 군이 획득한 첩보사항에 "사살, 사격" 등의 용어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그러면서 "북한이 총격했을 정황, 불태운 정황들은 단편적인 여러 조각첩보들을 종합 분석하여 얻은 결과이며, 이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후에 재구성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이어 "이러한 첩보처리 과정의 이해 없이 군이 마치 CCTV를 보듯이 실시간에 모든 사실을 파악하고 있으면서도 아무 대응하지 않은 것처럼 보도한 일부 매체에 강한 유감을 표명 한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군의 민감한 첩보사항들의 무분별한 공개나 임의 가공 등은 우리 군의 임무 수행에 많은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안보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23일 새벽에 열린 관계 장관회의에서 '북한에 먼저 알아보자'는 언급이 있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오보라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23일 새벽 청와대에서 열린 관계장관회의는 단편적인 첩보들을 공유해 신빙성을 확인하는 과정이었다"며 "'북한에 먼저 알아보자'는 언급이 있었다는 보도는 명백한 오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