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홍남기, 중기 방문…"9월 수출 7개월만에 플러스 전환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휴 첫날 반월공단 소재·부품·장비 수출기업 '유트로닉스' 방문

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추석 현장방문
[홍 부총리 페이스북]



(세종=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9월 수출이 2월 이후 7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안산 반월공단에 있는 소재·부품·장비 수출기업인 유트로닉스를 방문하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아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반도체 등 주력품목을 중심으로 수출 개선 흐름이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장 임직원으로부터 올해 초 어려운 시기를 보냈으나 정부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상생 특별보증 등이 위기를 버티는 데 도움이 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자금 지원을 받아야 했던 기업이 수출 납기를 맞출 수 있도록 추석 연휴도 반납해 일할 정도로 여건이 개선된 것을 보니 수출 활력이 조금이나마 회복된 것 같아 안도감이 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7월과 8월에는 일 평균 수출 감소율이 한 자릿수로 축소됐고 9월 전체 수출은 2월 이후 7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도 기대되고 있다"며 "수출 불씨가 살아날 수 있도록 필요한 대책을 선제적으로 만들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7월과 8월 수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각각 7.1%, 10.1% 감소했으나 9월 1∼20일 기준으로는 한 해 전보다 3.6% 증가했다. 일 평균 수출액은 7월 작년 동기 대비 -7.1%, 8월 -4.0%를 나타냈다. 9월 1∼20일에는 9.8% 감소했다.

js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