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목포신항·대양산단 해상풍력발전단지 거점기지 도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안 8.2GW 해상풍력단지 기자재 생산 등 담당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기업유치도 기대

뉴시스

[목포=뉴시스] 목포대양산단 전경. (사진=목포시 제공) 2020.10.0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목포=뉴시스] 박상수 기자 = 전남 목포시는 대양산단과 목포신항 일대가 지난해 11월 국가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에 지정된 이후 해상풍력 거점기지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신안에 건설되는 8.2GW의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해 목포의 거점항 및 기자재 생산 등의 전진기지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정부가 에너지 산업의 집적 및 융복합을 촉진하기 위해 조성하는 지역이다. 에너지 특화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과 연구개발 등을 집중 지원 받는다.

특히 단지 내에 입주하는 에너지 특화기업에 공공기관의 우선 구매, 각종 보조금 지원 비율 확대, 지방세 감면 등 인센티브가 지원된다.

이에 따라 대양산단과 목포신항 일원에 해상풍력산업 기자재 및 부품생산 기업의 대규모 유치가 기대된다.

목포신항 해상풍력 배후단지와 지원부두 건설계획은 국가 항만 기본계획에 포함돼 추진을 앞두고 있다.

국가계획에 따라 목포신항은 재생에너지 거점항(3만t급 1선석)으로 조성되고 배후부지(26만㎡) 및 대양산단은 에너지 관련 기자재·부품단지로 육성될 전망이다.

대양산단에는 2024년까지 해상풍력융복합산업화 플랫폼이 들어선다.

목포대양산단 1만2722㎡부지에 건축 연면적 3465㎡규모로 플랫폼을 조성해 해상풍력발전단지의 입지 개발에서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거점센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총예산 315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주관하며 전남도, 목포시, 한전, 녹색에너지연구원 등이 참여해 오는 2024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정부의 3차 추경에 기술개발 예산 30억원이 반영돼 정상 추진 중에 있다.

플랫폼이 구축되면 해상풍력 발전단지의 체계적 조성을 위한 입지 선정과 해양환경에 미칠 영향 분석 및 물류기지 구축, 시설물의 실시간 상태 감시 등을 총괄 제어한다.

이 외에도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수집 및 IoT플랫폼 구축, 실시간 취득한 정보를 유관기관과 공유하는 해상풍력 산업의 통합 관제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해상풍력발전단지와 관련한 에너지부품산업 조성으로 새로운 산업생태계가 생겨나면 건강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역의 건강한 미래 먹거리가 될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arks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