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추미애 "조국 대신해 故 김홍영 검사에게 꽃을~"· 曺 "추풍에 檢저항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30일 고 김홍영 검사가 근무했던 서울 남부지검을 찾아 고인을 위로했다. (페이스북 갈무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약속을 대신 지키겠다며 고(故) 김홍영 검사가 근무했던 서울 남부지검을 찾아 고인의 넋을 위로했다.

이에 조 전 장관은 "너무 감사하다"며 검찰개혁을 가로막는 모든 장애물이 추풍낙엽(秋風落葉)처럼 떨어질 것이라고 응원했다.

추 장관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서울남부지검 검사실을 찾았다"며 "(고인이)노란 국화꽃 위로 잠시나마 머물며 작은 위안과 안식이나마 얻기를 두 손 모아 기원해 본다"고 했다.

추 장관은 "검찰의 권력화가 빚은 비뚤어진 조직문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대참회와 인식과 태도에 있어 대전환이 없다면 제2, 제3의 김홍영 비극은 계속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추 장관은 "정권은 검찰총장만 틀어쥐면 얼마든지 검찰을 통치 수단으로 악용할 수 있었고, 검찰은 그 대가로 무소불위 권한을 누리며 이 정권에서 저 정권으로 갈아타기하며 비굴한 권세를 유지해 왔던 어두운 시절도 있었다"며 "(검사가) 법률전문가로서 정의를 수호하고 국민의 인권을 옹호하는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바꾸겠다"고 다짐했다.

추 장관은 "그때까지 고 김홍영 검사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기억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은 "1년 전, 조국 전 장관이 고 김홍영 검사의 아버님께 약속드렸던 작은 명패를 조만간 준비, 부산에 계신 아버님을 모시고 소박하게나마 그 약속을 지켜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소식을 접한 조 전 장관은 "제가 지키지 못한 약속을 대신 실행해주시는 추미애 장관님, 대단히 감사하다"며 "이를 계기로 검찰의 조직문화가 바뀌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추 장관이 추진하고 있는 법무 검찰 개혁을 시민의 한 사람으로 응원하며, 빠른 시간 내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길 소망한다"며 "개혁을 막는 여러 장애물은 '추풍'(秋風)에 모두 날아가 버릴 것이라 믿는다"고 추미애 장관을 응원했다.
buckba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