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WHO “북한에서 코로나19 검사받은 3374명 모두 음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북한 평양 만경대구역에서 의료진이 주민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은 3300여명이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세계보건기구(WHO)는 밝혔다.

에드윈 살바도르 WHO 평양사무소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이메일을 보내 "9월 17일 기준으로 북한에서 총 3374명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이들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북한에서는 지난 8월 20일까지 2767명, 이후 한 달간 607명이 추가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는데 이들 모두가 음성 판정을 받은 것이다.

WHO는 또 북한에서 코로나19 우려로 격리됐다가 해제 조처된 인원은 3만1163명이라고 전했다.

WHO는 북중 국경지대는 여전히 폐쇄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올해 초부터 국경을 봉쇄해왔다.

공식적으로는 현재까지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 중인 북한은 내부적으로 코로나19 방역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사설을 통해 "비상방역전은 조국보위전, 인민보위전이며 이 투쟁에서는 0.001%의 에누리도 절대로 허용될 수 없다"며 "방역사업을 공세적으로 공격적으로 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우리가 겹쌓인 도전과 난관을 뚫고 자랑찬 성과들을 달성했다고 해도 방역 장벽에 구멍이 뚫린다면 지금껏 간고분투하여 이룩한 모든 성과가 순간에 빛을 잃게 된다"며 경계를 늦추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