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2020 트롯 어워즈]이미자, 영광의 대상..임영웅, 신인상→인기상 '6관왕'(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2020 트롯 어워즈' 캡처



[헤럴드POP=박서연 기자]'2020 트롯 어워즈' 영광의 대상은 이미자가 수상했다. 대세 임영웅은 6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1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2020 트롯 어워즈'가 개최됐다. 이날 MC는 김성주, 조보아, 임영웅이 맡았다.

'트롯 100년 대상' 수상자는 이미자 "본의 아니게 이 자리에 섰다. 저는 사랑스러운 후배 가수의 힘을 실어주기 위해 좀 더 격려하는 마음에서 축하 무대를 준비했다. 지금 제가 이 자리에 서서 후배들한테 조금 미안한 생각도 든다. 열심히 잘 지켜줘서 앞으로도 좋은 영광스러운 자리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도 선배로서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트롯 100년은 어렵고 힘들고 울면서 웃으면서 고생을 하고 아픔을 많이 겪었다. 앞으로의 100년은 우리 후배들의 몫이다. 정말 좋은 여건에서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신 TV조선에도 감사하다"며 "앞으로 사랑하는 내 후배들은 100년의 앞날을 꼭 굳건히 잘 지키고 세계적으로 뻗어나가기를 빈다. 세계적인 팬들에게 실망 끼쳐드리지 않는 훌륭한 가수가 돼주길 바란다"고 후배들을 향한 조언도 전했다.

'트롯 100년 심사위원 특별상'은 장윤정이 수상했다. 장윤정은 눈물을 흘리며 "생각지도 못했다. 저는 상복이 너무 많아서 상을 너무 많이 받았었다. 오늘은 선배님들과 같이 이미자 선생님 노래하신 것 보고 '저렇게 계속 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자신이 없어지기도 하고, 저의 나중을 떠올리면서 무대를 봤다. 선배님들께서 건강하게 오랫동안 무대해주셨으면 한다. 선배님들과 후배들 사이에서 탄탄히 손 붙들고 열심히 노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감격의 소감을 전했다. 이어 "하영아 연우야 엄마 노래하는 사람이야. 우리 남편 너무 고맙고, 아낌없이 사랑주시는 팬분들 감사하다. 선배님, 후배님 모두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공로상'은 남진이 수상했다. 남진은 "가요 100년사 기념하는 시상식에 자리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다. 저도 어느덧 선배라는 자리에 서있다. 안성기 선생님께서 귀한 공로상을 주신 것은 선배로써 후배님들 함께하는 데 공로를 세우라는 뜻으로 알고 열심히 노력해서 공로를 세우겠다"고 감격의 소감을 밝혔다.

'인기상' 수상자는 임영웅, 송가인이었다. 임영웅은 "정말 많은 분들께서 '미스터트롯'에 관심가져주시고 사랑해주셨다. 안 좋은 시기에 감사하게도 트롯맨들이 국민 여러분들께 위로와 감동을 드릴 수 있었다. 그 부붐에 있어서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 위로가 되는 노래를 많이 부르도록 하겠다"며 "인기상은 저를 사랑해주시는 팬분들께서 주셨다. 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송가인은 개인 사정으로 불참했다.

헤럴드경제

'2020 트롯 어워즈' 캡처



'트롯 100년 가왕상'은 송대관, 현철, 태진아, 김연자, 김수희, 하춘화, 남진, 나훈아, 설운도, 주현미, 장윤정이 수상했다.

송대관은 "정말 감사하다. 생각지도 않게 지내왔는데 이런 큰상을 주셨다. 살다보니 이런 일도 있구나 깜짝 놀란다. 감격스럽고 '더 열심히 해야겠구나'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남진, 장윤정, 박현빈, 진성 이런 후배들이 수고를 많이 해줬다. 경쟁을 통해 심사를 하면서 좋은 후배 가수를 배출해냈다. 후배들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태진아는 "상을 탈 때마다 기분이 좋다. 올해로 219번째 받는 상이다. 팬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집에서 절 기다리고 있는 옥경아 사랑한다"고 시원하게 외쳤다. 김수희는 "트로트는 우리 삶에서 누구나 한 권씩 갖고 있는 인생의 책이라는 걸 공감해주신다고 생각한다. 국민 모두 어렵고 힘들 때 희로애락을 함께했다는 점에서 점수를 주신 것 같다. 열심히 더 좋은 노래로 다가가겠다. 트로트와 후배들 끊임없이 사랑해달라. 대한민국 파이팅"이라고 했다.

하춘화는 "감사하다. 오랜 세월 이렇게 변함없는 사랑에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 상은 탈 때마다 기쁘고 즐겁다. 저 가수 하춘화를 탄생시켜주신 아버지와 기쁨 함께하고 싶다"고 말했다.

남진은 "가요계에 기대되고 멋진 후배님들이 많이 탄생했고 함께해서 기쁘다. 어려운 시기에 국민 여러분들에게 트로트가 위로와 희망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멋진 후배들과 함께해서 자랑스럽고 영광이다"고 밝혔다.

설운도는 "힘든 시기 '하늘에서 이 또한 지나가리라'고 말한다. 저는 오늘 선배님, 후배님들 있는 자리에서 제가 대신해서 큰 사랑 주신 분들께 큰절 올리겠다"며 시청자들께 큰절을 했다.

장윤정은 "아직도 제가 막내라인에 있는데 너무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돼서 기쁘다. 겪어봐야 상황을 이해하듯이 선배님들에 대한 존경심이 점점 커지는 것 같다. 더 공부하고 배우면서 열심히 노래하겠다. 감사하다"고 전했다.

헤럴드경제

'2020 트롯 어워즈' 캡처



'트롯 100년 베스트 남자 가수상' 수상자는 진성, 조항조, 박현빈, 신유였다. 진성은 "'2020 트롯 어워즈'에 참석하는 것도 영광인데 상까지 받게 됐다. 국민 여러분 이 프로그램을 보시고 마음의 위안을 조금이라도 얻으시고 추석 명절이 끝나면 아름다운 그 자리로 돌아가시길 바란다. 국민 여러분 힘내십쇼"라고 말했다.

조항조는 "'2020 트롯 어워즈'라니 저희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일이 일어났다. 이런 뜻깊은 곳에 합류해서 영광인데 큰상까지 주셔서 감사하다. 열심히 하겠다"고 했고, 신유는 "앞으로 선배님들 잘 받들고 후배님들 잘 이끌어서 행복한 음악 생활 하겠다.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트롯 100년 여자 베스트 가수상'은 김용임, 김혜연, 금잔디, 홍진영이었다. 김용임은 "너무 감사하다. 트롯 하면서 좌절도 하고 포기도 했었다. 그런데 노래만큼은 제 손에서 놓아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했다. 제가 해냈다. 큰상을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감격했다.

김혜연은 "선후배님들과 함께하는 오늘 너무 행복하다. 정말 멋진 상까지 주셔서 미칠 것 같다. 30년 한걸음 달려오면서 힘든 일도, 즐겁고 행복한 일도 있었지만 '잘 걸어왔구나'라는 생각이 든다"면서 고마운 이들의 이름을 호명하며 "트롯 영원히 사랑하겠다"고 미소지었다.

금잔디는 "전통 가요가 이런 날이 올거라고는 상상을 못했다. 너무 감사드리고 자리를 빛내주시는 선배님, 선생님들 감사드린다"면서 "제 친구이자 트로트에 또 다른 역사를 스게 해준 장윤정 씨에게 감사하다는 인사꼭 하고 싶었다. 후배님들 열심히 해주셔서 감사하다. 베스트 가수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라버니' 축하 무대에서 장민호가 좋아하다가 부끄러워하던 모습을 언급하며 "제가 그렇게 창피하셨나요. 우리 사이가 그정도밖에 안됐나요"라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헤럴드경제

'2020 트롯 어워즈' 캡처



'PD가 뽑은 라이징스타상'은 영탁이 받았다. 영탁은 "혼자서 갈 수 없고 이겨낼 수없는 많은 순간들을 선배님, 동료, 후배님들이 함께 해주셨기 때문에 이겨낼 수 있었다"며 "힘든 시기에 저희들이 국민들께 작은 위로가 될 수 있음에 감사하다. 국민들이 주신 사랑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계속 잘 걸어나가는 가수 영탁이 되겠다"고 활짝 웃어보였다.

100% 국민투표로 결정된 'K트롯테이너상'은 임영웅이 수상했다. 임영웅은 "앞서 상을 받을 때 말을 못했던 것 같아서 다음 어워즈를 할 때는 소감을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또 상을 받게 될 줄은 몰랐다"며 "지금 상을 받고 있지만 저는 노래한 지 3~4년 정도밖에 안 됐다. 국민들이 힘들 때 선배님들이 노래로 위로해주셨기 때문에 전통가요가 인기를 끌 수 있엇던 것 같다. 이 영광을 많은 트롯 선배님들께 돌리고 싶다"고 진심을 담은 소감을 말했다.

이어 '글로벌스타상', '10대가 뽑은 트롯가수상' 역시 각각 54.65%, 52.33% 득표율로 임영웅이 1위를 차지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임영웅은 "정말 선배님들 앞에서 자꾸 상을 받으니 몸 둘 바를 모르겠다. 정말 감사하다"고 말했다.

'디지털 스타상' 수상자로 뽑힌 임영웅은 "정말 꿈 아니죠? 너무 감사드린다. 할 얘기는 많은데 생각이 안난다. 선배님들과 동료들 감사하고, 앞으로도 열심히 재밌게 음악 생활 했으면 좋겠다. 감사하다"고 미소지었다.

'트롯 100년 작가상'은 이미자의 '타인', 김연자의 '진정인가요' 등 히트곡을 탄생시킨 작곡가 정풍송이 수상했다. 전풍송은 "너무나 험난했던 우리나라는 일제 탄압의 고통 속에서 6.25 전쟁에서 버틸 수 있었고 대중가요의 역할이 컸다"면서 "앞으로의 역할도 크리라고 생각한다. TV조선에서 우리 대중가요를 조명해주고 앞으로의 길을 여는 데 큰일을 해주심에 작가로서의 입장에서 정말 고맙게 생각한다. 우리 대중가요 앞으로 더욱 발전해서, 대한민국이 완전한 자유 민주주의 국가가 되는 데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래하겠다"고 했다.

'신인상'은 임영웅, 송가인이 수상했다. 임영웅은 "제가 받을 거라고 생각도 안하고 있었다. 정말 너무 감사드린다. 감사하단 말밖에 안 나온다. 응원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좋은 가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2020 트롯 어워즈'는 트로트 100년사를 결산하고 앞으로의 100년을 모색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트로트 그랑프리 쇼로 이미자, 남진, 하춘화, 송대관, 태진아, 설운도, 김용임, 진성, 조항조, 장윤정, 금잔디, 신유, 조정민, 둘째이모 김다비, 미스터트롯 TOP6(임영웅, 영탁, 이찬원, 정동원, 장민호, 김희재), 미스터트롯 레인보우 등이 자리를 빛냈다.

이하 수상자 명단

▲트롯 100년 대상=이미자

▲트롯 100년 심사위원 특별상=장윤정

▲공로상=남진

▲트롯 100년 가왕상=송대관, 현철, 태진아, 김연자, 김수희, 하춘화, 남진, 나훈아, 설운도, 주현미, 장윤정

▲트롯 100년 베스트 남자 가수상=진성, 조항조, 박현빈, 신유

▲트롯 100년 베스트 여자 가수상=김용임, 김혜연, 금잔디, 홍진영

▲남자 인기상=임영웅

▲여자 인기상=송가인

▲K트롯테이너상=임영웅

▲글로벌스타상=임영웅

▲10대가 뽑은 트롯가수상=임영웅

▲PD가 뽑은 라이징스타상=영탁

▲트롯 100년 작가상=정풍송

▲디지털스타상=임영웅

▲남자 신인상=임영웅

▲여자 신인상=송가인

pop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POP & heraldpop.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