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 유권자 46%, 트럼프의 '역전카드' 경제정책 불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피터슨재단-FT 공동설문…팬데믹 후 변화

경제정책 '불신' 의견 처음으로 '신뢰' 웃돌아

트럼프노믹스 4년 '살림살이 나아졌다' 응답 32%

연합뉴스

첫 TV 토론회에서 경제 문제로 설전을 벌이는 트럼프와 바이든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상훈 기자 = 각종 여론조사에서 경쟁자 조 바이든 후보에 뒤지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막판 역전 카드로 활용하려는 경제정책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신이 커졌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4년전 보수층을 결집했던 '트럼프노믹스'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처음으로 긍정적 평가를 웃돌았고, 트럼프 취임후 지난 4년간 재무 상태가 개선됐다는 응답 비율도 최저 수준으로 떨어져 대선 전망을 더 어둡게 했다.

미국 재정분야 도전과제를 연구하는 피터 G. 피터슨 재단과 파이낸셜타임스(FT)가 공동으로 실시한 최근 여론조사에서 유권자 46%가 트럼프 경제정책이 미국 경제를 훼손했다는 응답을 했다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노믹스가 미국 경제에 도움이 됐다는 응답 비율은 44%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지난 8∼10일에 투표 의향이 있는 유권자 1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3%포인트다.

트럼프 경제정책에 부정적인 응답 비율이 긍정적인 평가를 앞지른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유행 이전인 3월에는 트럼프 경제정책에 대한 긍정적 응답 비율이 부정적 평가를 11%포인트나 웃돌았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가 코로나 19 팬데믹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서 긍정적인 평가는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연합뉴스

트럼프 유세 현장에 내건 '일자리' 구호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트럼프 경제정책으로 4년 전보다 재무적인 개선이 이뤄졌는지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 비율도 32%로 지난해 FT-피터슨 여론조사가 시작된 이후 최저로 떨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다수의 지지율 조사에서 경쟁자인 바이든 민주당 후보에 큰 차이로 뒤지고 있다. 두 후보 간 격차는 9%포인트 안팎이다.

그는 이런 열세를 뒤집기 위해 경제정책을 다시 무기로 꺼내 들려 하지만, 코로나 19 재유행과 함께 다시 실업률이 치솟는 등 험난한 상황을 맞고 있다.

코로나 19 재유행과 함께 경제 회복에 대한 회의론도 커졌다. 이번 조사에서 미국 경제가 1년 이내에 완전히 회복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은 31%에 불과했다.

이 밖에 전체 응답자의 89%는 부자와 기업이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고, 가계 빚이 더 늘어나지 않도록 차기 대통령이 보조금 지급을 해야 한다는 응답은 94%에 달했다.

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비필수 사업장 영업 제한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최소 3개월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은 65%였다. .

meola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