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잇단 독감백신 사망 의심사고···질병청이 말하는 주의사항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0일 오후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한 시민이 독감백신을 접종 받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불안감이 높다. 독감 백신 접종 전후로 주의해야 할 점이 적지 않다. 의사들은 특히 고령층의 경우 접종 당일 무리한 운동이나 작업, 음주를 피해야 한다고 말한다.

21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예방접종 전에는 건강 상태가 좋은 날 접종하는 게 좋다. 또 혼잡을 피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도록 사전에 예약해서 접종하는 게 좋다. 접종 당일에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연기해야 한다.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기다릴 때 물을 충분히 마시고, 의사 진찰 때 몸 상태나 만성질환을 반드시 말해야 한다. 또 접종 후 병원을 바로 나서지 말고 15~30분 머물며 이상 반응이 있는지 관찰하고 귀가하는 게 좋다.

중앙일보

독감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사들은 특히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한다고 조언한다.

접종 당일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푹 쉬고, 2~3일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는 게 좋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독감 백신 접종 후 고령층에서 사망하는 경우가 더러 발생한다”며 “백신은 몸 안에 바이러스를 투입하는 것인 만큼 평소보다 몸에 무리가 따를 수 있다. 귀가 후 최소 3시간은 편하게 쉬어야 한다”고 말했다.

접종 부위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몸이 붓는 증상)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 반응은 접종 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독감 백신 접종의 가장 흔한 반응이며 접종자의 15~20%에서 나타난다. 대부분 1~2일 이내 호전된다.

그러나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 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박상민 서울대의대 가정의학과 교수는 “어린이는 계속 보채고 잘 먹지 않거나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일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전신 반응은 대개 백신 접종 후 6~12시간 내에 발생하고 1~2일간 지속된다. 주로 생애 처음 독감 백신을 맞는 영유아에게 나타난다.

중앙일보

독감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감 접종으로 매우 드물게 심한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 과민 반응은 백신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소량의 계란 단백질 때문에 생긴다고 알려져 있다. 백신은 달걀에 바이러스를 배양해서 생산하는데, 계란의 단백질이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발작이나 쇼크(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다.

질병청은 “계란에 심한 호흡곤란, 쇼크 등을 보이는 사람은 독감 백신을 맞지 않아야 하고, 계란 알레르기가 있으면 의사와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또 인체의 면역체계가 말초신경 또는 뇌신경을 공격해 발생하는 신경의 염증성 질환인 길랭바레 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역시 매우 드물다. 길랭바레 증후군은 접종 후 1~6주 안에 마비 증상이 서서히 나타난다. 보통 하반신에서 상반신으로 진행하고,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회복된다. 하지만 과거 독감 접종 후 길랭바레 증후군을 겪은 사람은 만성질환자 등 고위험군이 아닌 이상 다시 접종하지 않는 게 좋다.

중앙일보

독감 예방접종은 언제 하는 게 좋을까.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은 국가예방접종사업으로 피해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만약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진료비 등이 발생했다면 관할 보건소에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또 인과관계가 인정되면 보상 받는다.

백민정 기자 baek.min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