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중국, 무분별한 반도체 투자에 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말 기준 50여개 대형 반도체 프로젝트 추진

중대 손실이나 위험 초래시 '문책'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중국이 일부 지방정부와 기업의 무분별한 반도체 투자에 제동을 걸었다. 반도체 프로젝트를 경쟁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투자 효율 문제가 불거지자 유망 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21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중국의 경제 발전 계획을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의 멍웨이 대변인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일부 지방의 집적회로 발전 규율에 관한 의식이 부족해 맹목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며 "'누구 책임인가'를 원칙으로 삼아 중대 손실이나 위험을 초래한 경우 문책할 것"이라고 밝혔다.


멍 대변인은 "경험, 기술, 인력이 없는 '3무(無)' 기업이 집적회로 산업에 뛰어들고, 지방이 맹목적으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현상 속에서 수준 이하와 중복 투자 위험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심지어 일부 프로젝트는 건설이 중지돼 자원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멍 대변인은 향후 자국 반도체 산업의 집중도를 높여야 한다면서 '주체(기업) 집중, 지역 집중' 원칙을 바탕으로 산업 질서를 바로잡고 '악성 경쟁'을 피하도록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미ㆍ중 갈등 와중에 미국이 중국의 '아킬레스건'인 반도체 부문을 집요하게 공략하자 중국은 반도체 산업 투자를 적극적으로 장려 중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중국에서는 대규모 반도체 투자 붐이 일고 있다.


차이신은 지난해 말 기준 장쑤, 쓰촨, 충칭, 푸젠, 광둥, 산둥, 후난, 간쑤 등 중국 전역에서 50여개의 대형 반도체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프로젝트당 평균 규모는 300억 위안(한화 5조원), 총 규모는 무려 1조7000억 위안(290조원)에 달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사실상 망한 프로젝트도 적지 않다. 후베이성 우한시의 우한훙신반도체제조(HSMC)는 거액이 투입됐는데도 넘어진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으로 거론된다.


이 밖에도 화이안더화이, 난징더커마, 청두거신 등 수조원대 반도체 프로젝트들이 중도에 멈춰섰다.


차이신은 "반도체 산업은 집약된 기술과 자본이 필요한데 재정 능력이 약한 일부 지방이 종종 반도체 제조 프로젝트의 자본 투입 강도를 얕잡아보는 경우가 있다"며 "또한 반도체 제조 투자 주기는 관리들의 재직 기간보다 긴 경우도 많은데 새로 온 관리들은 예전에 이뤄진 일들을 상대하지 않으려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는 2025년까지 자국 반도체 산업의 기술 자급률을 최소 7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SMIC 등 여러 반도체 기업들의 성장을 전폭적으로 지원 중이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