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초코파이류 시장에 이변이…오예스, 몽쉘 제치고 첫 2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동의 1위는 오리온 '초코파이'…오예스, 신제품 효과 '톡톡'

연합뉴스

오예스 쿠키앤크림
[해태제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10년 이상 1∼3위 주자가 굳어져 있던 초코파이류 시장에서 이변이 생기고 있다.

비록 올해 상반기 기준이긴 하지만 해태제과의 '오예스'가 처음으로 롯데제과의 '몽쉘'을 제치고 매출 순위 2위로 올라섰다.

22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초코파이'라고 부르는 '반생초코케이크' 제품의 올해 상반기 소매 매출액은 총 1천546억2천600만원으로 집계됐다.

이 시장에서는 제품명 자체가 일반명사처럼 돼 버린 오리온의 '초코파이'가 부동의 1위다. 상반기에 이 제품은 490억7천300만원의 매출을 올려 다른 경쟁 제품보다 월등히 많았다. 그런데 '만년 3위'인 해태제과 '오예스'가 상반기 286억9천200만원의 매출을 기록,

롯데제과 '몽쉘'(277억5천700만원)을 앞지르며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롯데제과 '초코파이', 크라운 '빅파이', 롯데제과 '찰떡파이' 순이었다.

업계에서는 초코파이류 시장의 대표 제품들이 모두 출시한 지 수십 년이 지나 충성 고객층이 탄탄한 만큼 2~3위 순위 변동이 무척 이례적이라는 반응을 보인다.

제과 시장에서 과거 '허니버터칩'이나 '꼬북칩'처럼 새로 나온 브랜드가 돌풍을 일으킨 적은 있어도 '노장'들이 치고 올라온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이야기다.

'오예스'는 1984년 출시돼 올해로 36년이 됐고, '몽쉘'은 첫 선을 보인 지 29년이 지났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우리가 가진 구체적인 판매 데이터가 2009년부터 있는데, 이 이후로 두 제품의 순위가 바뀐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해태제과는 '오예스' 본연의 맛은 지키면서도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다양한 이색 신제품을 지속해서 내놓은 점을 성장 요인으로 꼽았다.

연합뉴스

몽쉘 X 장 미셸 바스키아 한정판
[롯데제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해태제과에 따르면 올해 3월 출시된 '오예스 쿠키앤크림'은 40일 만에 1천만개가 팔릴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지난달에 가을철 한정으로 선보인 '콜드브루 오예스' 역시 준비된 물량이 모두 팔려나갔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오예스는 촉촉한 식감을 위한 수분 함량이 20%로, 국내 과자 가운데 최고 수준"이라며 "제품 생산에 하루 1.5t에 달하는 생수를 쓰고, 이를 전담 관리하는 직원을 둘 정도로 품질 관리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롯데제과는 순위 변동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제품 순위가 바뀐 것은 맞는다"면서도 "'쁘띠 몽쉘'이나 '몽쉘 x 장 미셸 바스키아' 같은 몽쉘 제품군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연말께 도로 역전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ts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