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라임·옵티머스 사태

국민의힘·국민의당, 라임·옵티머스 특검법 제출…“장외투쟁도 염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호영 대표 발의… 권은희 등 110명도 뜻 모아
민주당 향해 “특검 거부할 아무런 명분 없다”
여야 원내대표, 오후 회동에서 합의 논의할 듯


이투데이

주호영(오른쪽)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라임 옵티머스 펀드 금융사기 피해 및 권력형 비리 게이트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22일 라임·옵티머스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지시에서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며 법안 제출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국민의힘은 향후 특검이 도입되지 않으면 관철을 위한 모든 방법을 가동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안과를 찾아 ‘라임·옵티머스 펀드 금융사기 피해 및 권력형 비리 게이트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했다.

해당 법안은 최근 불거진 라임·옵티머스 펀드 금융사기 등 불법행위와 관련해 정·관계 인사들의 유착 의혹을 밝히는 내용이 골자다. 법안 발의에는 국민의힘·국민의당 소속 의원과 무소속 의원 등 110명이 함께했다.

주 원내대표는 법안을 대표로 발의하며 “추미애 검찰에서는 제대로 수사가 될 수 없다”며 “이 사건은 특검을 도입할 수밖에 없는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특검을 회피하거나 거부한다면 그것은 숨겨야 할 비리가 많다는 걸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며 “회피할 아무런 이유와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특검 도입을 거부할 경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정감사나 예산 결산 보이콧을 생각하고 있냐는 질문에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결국 국민의 힘으로 관철해야 한다”고 답했다. 장외투쟁에 대해선 “염두에 둔 바가 없다”면서도 “관철을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고려하려 한다”고 여지를 뒀다.

권 원내대표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고서는 이 사안을 정확히 밝혀낼 수 없다”며 특검 도입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경제적 이익 공동체는 수사역량과 독립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그 실체를 파악해낼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이 조속히 특검법을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와 회동하기로 합의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이번 만남에서 라임·옵티머스 특검 도입과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등을 놓고 협의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투데이/박준상 수습 기자(joooo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