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낙연 "징용 협의 타결 기대"에 日 "韓이 해결책 제시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기존 입장 되풀이하는 데 그쳐

뉴시스

[도쿄=AP/뉴시스]지난달 16일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이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 협의 타결을 기대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 일본은 "한국이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는 데 그쳤다.

22일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 대표의 전날 발언에 대해 "타국의 국회의원 발언에 대해 하나하나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한국 대법원의 일본 기업에 대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명확한 국제법 위반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측이 조기에 일본 측에게 수용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며 "그 자세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 '한국이 국제법을 위반했으니 해결책을 제시하라'는 주장은 아베 내각에서부터 이어져왔다.

한국 대법원은 2018년 10월 강제징용 피해자 4명이 신일철주금(일본제철)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회사 측에 '피해자 1인당 1억원씩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하지만 일본은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강제징용 피해 보상 문제는 해결됐다며, 한국이 해결책을 제시하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초청 간담회 기조연설에서 한일 간 현안과 관련 "오늘 국정감사에서 주일한국대사에게 확인한 바로는 여러 가지 방식의 양국 간 대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한국 대사 느낌으로는 아베 총리 시절보다 일본 측이 좀 더 유연해진 것 같다는 답변을 얻었다"며 "(2021년) 도쿄 올림픽이 오기 전 현안들을 다 타개하고 북한, 일본간의 관계에서도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