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독감 접종 고? 스톱?…의사들은 "멈춰라", 정부 선택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들 "국민 불안감 커…원인 규명 전까지 잠정 중단해야"

질병청 "백신 문제 없다고 판단…접종시기 놓쳐선 안돼"

뉴스1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음상준 기자,이형진 기자 =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사망사례가 22일 오후 4시 기준 25명을 기록한 가운데 국가무료접종사업의 중단여부를 놓고 정부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백신 접종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불안감과 공포심만 커지는 상황이다.

23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22일 오후 4시 기준 독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사망신고한 사례는 총 25건(명)에 달한다. 접종 후 의식이 소실돼 중증 환자 분류 후 사망한 대전 79세 여성 1명은 제외됐다.

특히 최근 사망자 신고 건수는 지난 10년 누적 사망 신고 사례 25명과 동일하다. 이상반응 사망신고 첫 사례가 이달 16일부터 시작된 점을 고려하면 일주일 새 10년치 사망 신고 수를 따라잡은 셈이다.

지난 10년간 인과관계가 확인된 사례는 단 1건에 불과하지만, 올해 독감 백신 유통과정에서 상온 노출 문제와 백색 입자 발견 등 사고가 발생한 만큼 전문가들은 안전성을 우선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안전 불감증이 화 키워…'접종 괜찮나' 국민 불안감·공포심 극대화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사실 '안전 불감증'이나 다름없다"면서 "올해 상온노출, 백색입자 등 유통 과정에서 문제가 불거졌고, 전량 회수조치 하지 않으면서 화를 키웠다"고 말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한 해 다수의 사망자 신고는 매우 특이한 경우"라며 "원인이 명백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잠시 중단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독감백신 접종을 맡아서 하고 있는 일선 의료기관들도 당분간 접종 중단에 나설 전망이다. 대한의사협회는 22일부터 국가예방접종사업 지정 의료기관에 오는 29일까지 접종 유보를 요청하기 시작했고, 질병청에 일주일간의 사업 잠정 유보를 권고했다.

민양기 의협 의무이사는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는 질병청의 의견에는 절대 동의한다"면서도 "일주일간 접종을 미뤄 원인을 신속히 밝히고, 11월 독감 대유행 전 접종 재개 여부를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자체 보건소도 대응에 나서기 시작했다. 서울 영등포구 보건소는 예방적 차원에서 22일부터 관내 의료기관에 영등포구 거주 사망자에게 접종한 이력이 있는 독감백신의 접종 보류를 안내했다.

◇백신에 문제 있다면 접종 중단…"사망례 공통점 없어 사업 지속"

질병청은 부검 결과에서 사망자들과 백신간 인과관계가 밝혀지기 전까지는 국가무료접종사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상온 노출 당시 사업 중단은 백신 자체에 결함이 의심돼 결정했지만, 현재 상황은 백신 결함과 관련성이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는 것이 이유다.

실제 부검 결과를 제외하고 25명의 사망자 정보만 놓고 보면 특정 회사 제품이나 특정 제조번호 백신 접종 후 다수가 사망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다. 또 백신의 종류 및 지역이 모두 달라 사망 사례간 공통점이 없다.

유일한 공통점은 사망자들 중 고령자가 많다는 점이다. 사망자의 연령별 분포는 80세 이상 9명, 70대 12명, 60대 1명, 60세 미만 3명으로 70대와 80세 이상이 21명(84%)를 차지한다.

부검에 따라 사망자의 사인은 하나씩 밝혀지는 중이다.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한 대구 78세 남성의 경우 사인은 백신이 아닌 식사 중 이물질이 기도를 막은 질식사로 나타났다. 인천 17세 남성의 부검 결과에서도 백신과의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청이 사업을 지속하는 이유는 접종 '골든타임'과도 관련이 있다. 백신에 중대한 결함이 없는 만큼 오는 11월 독감 유행 예상시기 이전까지 집단 면역을 형성해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접종 후 독감 바이러스 항체 형성까지는 2주가 걸린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예방 접종에 적정 시기가 있어 일정 기간 사업을 중단하기 어렵다"며 "결정적인 안전성 문제가 있어 접종을 중단해야 한다고 판단되면 신속히 조치하겠지만, 백신 자체의 안전성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해 접종을 지속한다"고 밝혔다.
call@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