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말레이시아 부패스캔들 연루 골드만삭스, 3조3000억원 벌금 폭탄 맞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외부패 사건 사상 최고금액

미 법무부 “관료-기업인의 부패로 사회가 엄청난 대가 치러”

말레이시아 나집 라작 전 총리 부패 스캔들에 연루된 미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미국의 해외 부패사건 사상 가장 많은 벌금을 물게 됐다. 미 법무부는 22일(현지시각) 골드만삭스가 유죄를 인정하고 미 법무부에 벌금과 부당이익금을 합쳐 29억달러(약 3조2915억원)를 물어내는 조건으로 기소유예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이는 역대 미국 해외부패방지법 위반 사건 중 가장 큰 액수의 벌금이라고 법무부는 밝혔다.

조선일보

말레이시아 국영투자기업 '1MDB'의 로고. 이 회사의 부패행위에 연루된 골드만삭스가 미 해외부패 사상 최고금액인 29억 달러의 벌금을 물게 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골드만삭스가 미국 뿐 아니라 수사를 진행중인 다른 관련국에 납부하기로 한 금액은 5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나집 라작 전 총리 부패 스캔들은 그가 재직시 경제 개발을위해 1MDB(1말레이시아개발유한공사)라는 국영투자기업을 설립한 뒤 자신과 측근들이 거액을 빼돌린 사건이다. 그는 1MDB를 통해 해외 투자금을 유치한 뒤 10억 달러를 착복했으며, 골드만삭스는 해외자금 유치를 돕는 대가로 수수료로 6억달러를 챙겼다.

말레이시아 당국은 2018년 나집 라작 총리가 물러난 뒤 그의 집에서 보석 1만2000점, 명품 핸드백 500여개, 현금 1억1400만링깃(약 300억원) 등을 찾아냈다. 합치면 3000억원어치였다. 나집의 계좌에 들어온 돈은 확인된 것만 10억달러가 넘었다.

1MDB 사업에서 나집의 금융 대리인 역할을 했던 조택로(37)가 빼돌린 돈으로 자신의 옛 연인인 모델 미란다 커에게 810만달러어치 보석을 사 줬고, 킴 카다시안에겐 32만달러 페라리 승용차를 결혼 선물로 준 사실이 추가로 밝혀지는 등 이 사건은 해외 스타들까지 연루된 글로벌 스캔들로 번졌다.

조선일보

미 법무부 관계자들이 22일 워싱턴DC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골드만삭스에 대한 29억 달러 부과 방침을 발표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건 수사과정에서 골드만삭스의 폐쇄적인 기업문화도 문제가 됐다. 1MDB가 2012~2013년 세 차례 65억달러 어치 채권을 발행하는 데 관여한 팀 라이스너 골드만삭스 동남아사업부 대표는 2018년 말레이시아에서 진행된 재판에서 “비밀을 유지해야 하는 (골드만삭스) 문화 때문에 회사 직원들이 비행을 은폐해야 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미 법무부는 이날 골드만 삭스 벌금 부과 확정을 발표하면서 말레시아 정부를 향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정부 관료들과 기업인들이 시민과 주주들을 위해서가 아닌 자신들의 불법 이익을 위해서 은밀히 협업을 할 때, 이들의 행위는 사업은 제품의 품질만으로 성공하지 못하고 비위를 저지를 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나쁜 사례를 남기게 된다”며 “탐욕의 대가로 사회는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질타했다.

거액의 벌금 폭탄을 맞은 골드만삭스는 전·현직 경영진에 그동안 지급한 급여와 보너스를 되돌려 받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엄청난 규모의 구상금 소송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정지섭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