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서울대공원, ‘설카타 육지거북’ 뒤집어진 거북 도왔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뒤집어진 친구를 돕는 모습이 포착, 홈페이지에서 공개

[헤럴드경제=이진용 기자]서울대공원은 최근 새 방사장으로 이사한 설카타육지거북이 뒤집어진 친구를 돕는 영상을 포착해 공개했다. 영상은 서울대공원 홈페이지에 ‘대공원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설카타 육지거북은 갈라파고스 코끼리거북, 알다브라 코끼리 거북 다음으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육지 거북으로 평균 90cm까지 자라는 국제멸종위기종이다. 중앙아프리카 건조 지역에 주로 서식하며 영명으로는African spurred tortoise(아프리카 가시거북)로 한국선 민며느리발톱거북이라고도 한다.

서울대공원은 설카타육지거북을 기존에 테마가든 어린이동물원, 남미관, 동양관에서 각각 사육하고 있었으며 최근 동양관 뒤편 야외 새 방사장에 합사했다.
헤럴드경제

설카타육지거북. [서울대공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동물원에 있는 파충류는 실내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설카타육지거북의 새 방사장은 잔디가 깔린 야외 공간으로 동물들의 행동반경도 훨씬 넓어지고 일광욕도 할 수 있다. 방사장 한가운에 있는 얕은 폰드도 특징이다. 설가타육지거북은 수영을 전혀 못하지만 물에 들어가면 배변활동을 돕고 원활한 요산 배출과 변비가 예방돼 설치한 것이다.

이번 영상은 뒤집어진 친구를 몸으로 밀어 원상태로 돌려주는 모습이다. 다른 거북이 종과 달리 설카타육지거북은 등껍질이 높아 스스로 몸을 뒤집지 못한다. 몸을 뒤집지 못하면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물을 마실 수 없고, 특히 야생에서는 변온동물임에도 뜨거운 햇빛아래 그대로 노출이 되어 말라 죽을 수도 있다.

파충류는 교감보다는 본능이 우선인 동물로, 사육사들도 거북이의 이타적인 행동은 직접 목격한 일이 거의 없을 정도로 이번 영상은 드문 경우다. 야생의 설카타의 경우에도 친구를 돕는 모습이 관찰된 적이 있지만 사람의 성격이 다르듯 개체마다 다르고, 이러한 행동에 대해 자세히 연구된 적은 없다.

서울대공원 관계자는 거북이가 뒤집어지면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도와준 것일 수도 있고, 앞으로 나가는 길에 방해가 돼 밀어내는 것이 도와주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영상을 보면 거북이가 친구를 도와주는 감동적인 모습으로 보여진다. 이번 영상은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대공원앨범’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jycaf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