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

이재명 "김은혜 의원에 실망…이러니 국민의짐 소리 듣는 것"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봉현물류단지 관련 국감서 거짓증언" 주장에…"왜곡 조작" 공문 공개

연합뉴스

답변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수원=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수원=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3일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을 향해 "미미한 표현상의 문제를 악의적으로 왜곡하고 사실을 조작하고 있다"며 "실망스럽다"며 날을 세웠다.

"경기도가 봉현물류단지 사업과 관련해 애당초 국토교통부에 자원조달계획 자문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김 의원 측 주장을 인용해 전날 한 언론매체가 "경기도가 국정감사에서 거짓 증언을 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하자 이를 정면 반박한 것이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경기도는 지난 4월 8일 국토부에 공문을 보내 자금조달계획 변경에 따른 실수요 검증을 받아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검토 요청'을 했고, 전문가의 '자문 의견'도 구했다"며 "그래서 담당 부서장은 국감장에서 '자금조달계획 자문을 받은 일이 있느냐'는 김은혜 의원님 질문에 '받은 기억이 있다'고 말한 것"이라고 관련 공문을 공개하며 반박했다.

연합뉴스

경기도-국토부가 주고 받은 공문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지사는 "그런데 이를 '실수요 검증에 대한 자문이었는데 왜 자금 조달계획 자문을 받았다고 거짓 증언했냐'고 따지거나 '국토부에 검토 요청을 한 거지 왜 자문 요청을 했다고 거짓 증언했냐' 따지는 건 말꼬투리 잡고 싸우자는 것밖에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달을 가리켰냐 해를 가리켰냐가 쟁점인데, 달을 손가락으로 가리켰냐 손바닥으로 가리켰냐를 가지고 따져서야 무슨 문제 해결이 되겠냐"며 "뻔한 내용을 가지고 말꼬투리 잡아 침소봉대하며 왜곡 조작하는 것은 실력이 없거나 악의적이거나 둘 중 하나다. 그러니 '국민의 짐' 소리를 듣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일 경기도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와 담당 실국장을 상대로 옵티머스 연루 의혹을 캐물었다.

김 의원은 "국가의 위임을 받은 물류단지, 그 엄청난 평수의 개발사업에 어떤 비밀이 있었는지 저희는 들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거듭 추궁했고, 이 지사는 "옵티머스가 얼마나 센지 모르겠지만, 이미 5월에 광주시 반대로 끝난 상태"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당일 국감장에서는 이 지사의 '국민의짐' 표현을 두고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의원들은 "제1야당에 대한 예의를 지켜달라"며 사과를 요구하면서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을 언급하며 이 지사의 모욕적인 언행을 고발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이 지사는 "그런 얘기(국민의짐)를 들을 정도로 하면 안 된다고 충고한 것"이라면서 "듣는 사람 입장에서 상처받을 수 있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한발 물러섰다.

연합뉴스

질의하는 김은혜 의원
(수원=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2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20.10.20 [사진공동취재단] xanadu@yna.co.kr



이 지사는 이달 9일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에 채동욱 당시 옵티머스 고문(전 검찰총장)이 올해 5월 이 지사를 만나 옵티머스가 추진 중이던 광주시 봉현물류단지 사업 인허가와 관련해 문의했다는 내용이 있다고 보도되면서 야당 등으로부터 청탁 의혹을 받았다.

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