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FBI, 바이든 차남 노트북으로 돈세탁 수사 중"…미 대선 변수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이 미 연방수사국(FBI)의 돈세탁 수사에 연루됐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22일(현지시각) 보수성향 매체인 폭스뉴스는 헌터의 소유물로 보이는 노트북 컴퓨터와 관련한 FBI의 수사문건을 입수해 전문가들과 함께 분석했다며 이같은 정황을 보도했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수사문건에 적힌 번호는 '272D-BA-3065729'로, 이 가운데 '272D'는 '자금세탁과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불법행위'를 뜻하는 분류 코드다.

매체는 익명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FBI는 예상 없이 수사를 시작하지 않는다"며 "불법행위가 있었다고 볼 충분한 증거가 있을 것임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건과 관련한 문건들에 새겨진 날짜를 고려할 때 수사가 지난해 12월 9일 이전에 시작됐을 것으로 분석했다.

폭스뉴스는 또 수사가 아직 진행 중인지, 헌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는 불확실하다면서 FBI가 관례대로 수사 여부에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논란의 중심이 된 노트북은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미 정계에서 굉장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헌터가 우크라이나 정책을 담당하던 부통령 부친의 영향력을 이용해 우크라이나 에너지기업인 '부리스마'에 대한 현지 검찰의 부패수사를 무마하려고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 뉴욕포스트 등에 따르면 의혹을 입증할 이메일 내용이 바로 이 노트북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현재 민주당은 바이든 전 부통령과 부리스마 간부의 만남은 없었다며 우크라이나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은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이 나왔다"며 진상 조사를 촉구 중이다.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되기 위해 바이든 부자를 겨냥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소극적인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을 경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날 보도했다.

[이상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