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제 식구' 정정순에 "검찰 출석하라"... 與, 방탄 국회 걱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송병석 한국철도공사 사장에게 질의하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4ㆍ15 총선에서 회계 부정 등을 저지른 혐의를 받는 정정순 민주당 의원에게 “검찰 조사에 응하라”고 요구했다. 이 같은 방침을 따르지 않으면 징계할 가능성도 열어 놨다. 28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정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상정돼 '방탄 국회' 논란으로 번지는 상황을 막기 위한 조치다.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은 무기명으로 이뤄진다. 여야 의원들이 반대표를 던져 부결되면 민주당이 부담을 떠안게 된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3일 “민주당은 오늘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 의원이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게 하도록 결정했다”며 “박광온 사무총장이 정 의원에게 직접 통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정 의원이 당 지도부 결정과 지시에 따르지 않을 경우 윤리감찰단 직권 조사를 명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총선 과정에서 회계 부정과 자원봉사센터 회원정보 무단 사용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정 의원에게 검찰 출석을 8차례 요구했지만, 정 의원은 국회 일정 등을 이유로 응하지 않았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검찰 출석에 응하라”고 공개 입장을 표명했지만, 정 의원은 거부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정 의원이 28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 전까지 당 지시에 따르면 문제가 해소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당의 (추가) 결정이 있을 것”이라며 “검찰이 제출한 체포동의안에 찬성할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놨다. 정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지난 5일 국회에 제출됐고, 28일 열리는 본회의에 자동 상정된다.

정 의원에 대한 강경 대응엔 ‘특권 없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이낙연 대표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번 국회만큼은 ‘방탄 국회’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