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안녕? 자연] 아직 ‘얼지 못한’ 북극해 얼음…관측 사상 가장 늦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자료사진(123rf.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맘때면 보이기 시작해야 하는 시베리아 북극해 얼음이 여전히 보이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올해가 41년 관측 역사상 북극해의 얼음이 가장 늦게 언 시기라며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베리아 북안, 북극해 일부를 이루는 바다인 랍테프해(Laptev Sea)는 오랜 기간 지속된 온난화의 영향으로 연쇄적인 부작용을 겪고 있다. 현지에 설치된 관측소 기록에 따르면 이 지역의 해수 온도는 기록적인 폭염 및 해빙의 비정상적인 감소로 평년보다 5℃ 이상 상승했다.

미국 콜로라도주립대학의 재커리 라베 박사 연구진에 따르면 이 지역은 일반적으로 10월 말인 현재 시기가 되면 얼음이 얼기 시작해야 하지만, 올해는 아직까지 얼음이 얼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연구진은 “작년 이맘때에는 랍테프해에 얼음이 얼기 시작했고, 2017년에는 그 시기가 더욱 빨랐다. 하지만 올해는 여전히 얼음이 얼지 않고 있으며 이는 전례가 없는 일”이라면서 “온실가스를 체계적으로 감축하지 않는다면 ‘얼음이 없는’ 북극해가 21세기 중반까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기후변화로 기온이 상승하면서 뜨거워진 대서양 해류가 북극으로 유입됐다고 설명한다. 이 영향으로 2020년은 1979년 관측이 시작된 이래 얼음이 가장 늦게 형성되는 시기로 기록됐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올해 시베리아 폭염은 인간활동에 의한 기후변화로 최소 600배 더 많이 발생했다. 실제로 올해 6월, 시베리아는 관측 역사상 최고 기온인 38℃를 기록하는 등 이상기온이 이어졌다.

전문가들은 바다 위를 덮는 얼음이 적어질수록 우주로 반사되는 태양열이 적어질 수 있으며, 특히 랍테프해에 얼음이 늦게 형성될수록 얼음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금세 녹아 사라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해빙 전문가인 스테판 헨드릭스 박사는 “충격적이라기보다는 실망스럽다”면서 “이러한 현상은 이미 오래전부터 예측돼 왔지만, 실질적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