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진중권, `윤석열 봉사 발언`에 "정치권 호들갑 볼썽사나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퇴임 후 국민에게 봉사' 발언 이후 정치권에서 윤 총장의 정계 진출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벌써부터 성급히 견제구를 던지는 모습이 볼썽사납다"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24일 밤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윤석열 충격이 컸던 모양. 내쫓자니 모양 빠지고, 스스로 물러나게 하는 수밖에 없는데, 그것도 여의치 않고"라며 "앞으로 정치 하겠다는 얘기를 한 것도 아니고, 그저 사회에 봉사할 길을 찾겠다는 얘기 한 마디에 여야가 지레 확대해석해 발칵 뒤집어진 듯"이라고 적었다.

앞서 윤 총장은 23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퇴임 후 거취에 대해 "저도 살아오면서 우리 사회의 많은 혜택을 받은 사람"이라며 "우리 사회와 국민을 위해 어떻게 봉사할지 퇴임 후 방법을 천천히 생각해 보겠다"고 말했다.

윤 총장의 '봉사' 발언 이후 윤 총장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정치권에 들어설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를 하고 싶으면 당장 옷 벗고 여의도로 오라" "인격의 미숙함과 교양 없음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윤 총장이 야권 주자로 올 수 있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다만 공식적으로는 "공직에 계신 분의 정치 가능성을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에 진 전 교수는 "퇴임 후에 뭘 할지, 그건 그 사람이 알아서 하게 놔두면 안 되나"라며 "왜 다른 사람들이 나서서 정치를 하라 말라 호들갑을 떠는지 모르겠다. 남의 삶을 왜 대신 살아주려고 하는 건지. 너희들 삶이나 잘 사세요"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은 그냥 그에게 검찰총장으로서 자기 임무에 충실히 하라고 하면 된다"며 "지금 그가 해야 할 일은, 검찰총장으로서 검찰의 독립성을 수호하고,권력비리 수사를 향해 들어오는 권력의 부당한 외압으로부터 수사검사들을 지켜주는 것이다. 그게 사회의 보편이익에 부합하고 시민사회는 그에게 그것만 주문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맹성규 기자 sgmaeng@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