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野 공수처장 추천위원회 후보 공수처 부정해…인사 추천 철회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야당 몫 추천위원 공수처 위헌으로 생각”

“공수처 출범 저지하려는 의도 증명됐다”

헤럴드경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헤럴드경제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6일 국민의힘이 야당 몫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후보 추천위원 2명을 추천한 것과 관련해 “공수처를 위헌기관으로 간주하는 인사의 추천내정을 철회하라”고 저격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며 이같이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헌 변호사의 인터뷰 내용을 언급하며 “(이 변호사는) ‘공수처법이 헌법에 위반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추천위원회 안에서 할 수 있는 목소리를 내려고 한다’는 인터뷰를 한 적 있다”며 “그를 공수처장 추천위원으로 추천하려는 국민의힘의 의도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수처장 추천이라는 본연의 임무는 제쳐두고, 공수처가 위헌기관이라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홍보의 장으로만 삼겠다는 것”이라며 “공수처를 위헌기관으로 간주하는 사람이 위헌기관장을 제대로 추천하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위헌시비로 시간을 끌려 할 것”이라며 “국민의힘의 속마음은 지연전술로 공수처 출범을 저지하려는 의도라는 것이 이 대목에서도 증명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공수처 출범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공수처를 부정하는 인사에 대한 추천내정을 철회해야 한다”며 공수처를 부정하는 사람의 추천을 강행한다면, 공수처 자체를 반대하는 것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헤럴드경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와 대화를 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24일 서울고검장, 대검찰청 차장검사, 법무연수원장 등을 지낸 임정혁 변호사와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역임한 이헌 변호사를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으로 내정했다.

‘공안통’으로 알려진 임 변호사는 2018년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 특별검사 최종 후보에 오른 바 있다. 이 변호사는 지난 2015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추천으로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 부위원장을 지냈다.

앞서 민주당은 자당 몫 추천위원으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상임집행위원인 박경준 변호사와 김종철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임명한 상태다.

국민의힘은 26일경 이같은 야당 몫 추천위원을 확정해 명단을 제출할 예정이다.

brunc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