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2020 미국 대선

[美대선 D-8] 트럼프·바이든 지지자 10명 중 4명 “대선 패배 시 불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지지자 16%·바이든 지지자 22% “패배 시 시위·폭력 항의”

헤럴드경제

지난 22일(현지시간)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열린 마지막 대선 후보 TV토론에 참석해 발언 중인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모습. [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지지자 모두 10명 중 4명 이상 꼴로 대선 패배 시 결과를 승복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난 13~20일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와 함께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의 41%, 바이든 후보 지지자의 43%가 각각 상대방 후보의 대선 승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의 16%, 바이든 후보 지지자의 22%는 대선 패배 시 거리 시위나 폭력 행위 등으로 불복 의사를 밝히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로이터·입소스의 여론조사는 미 전역에서 성인 264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도널드 그린 컬럼비아대 정치학과 교수는 선거가 임박한 상황 속에 우편투표 등이 선거 결과를 왜곡한다는 결정적 근거를 제시할 경우 여론조사 수치보다 더 큰 불복 여론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린 교수는 “이런 이유 때문에 많은 미국인들은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을 정도의 압도적인 표차가 나오길 바라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플로리다주 웨스트팜비치에 있는 자신의 골프클럽 맞은편 한 투표소에서 사전투표를 끝낸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사전 현장투표는) 매우 안전한 투표다. 우편투표보다 훨씬 더 안전하다”며 우편투표가 부정 선거에 더 취약하다는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 양측 모두 11월 3일 대선 이후 선거 결과 불복 및 이를 둘러싼 법정 공방에 대비한 법률팀을 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realbighea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