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호중 “윤석열, 악마에게 영혼 판 파우스트…권력에 취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호중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연합뉴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악마에게 영혼을 판 파우스트”에 비유했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지금 사실상 정치검찰의 수장으로서 검찰정치를 직접 하겠다는 것으로 보이기도 하고 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들이 많이 있다”며 이같은 비유를 사용했다.

윤 의원은 윤 총장의 정계 입문 가능성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그것을 경계하는 사람도 있고 또 기대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은데, 오히려 윤 총장은 뭔가 운명의 노예가 된 불행한 영혼의 소리 이런 것들을 지금 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윤 총장이 국감에서 한 이야기들을 보면 사실상 지금까지 검찰개혁을 해야 한다고 부르짖어왔던, 그야말로 정치검찰이 검찰을 장악하고 해왔던 여러 가지 행태들이 있지 않나”라며 “이런 것들에 거의 모든 것을 보여줬다고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또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윤 총장이 국정감사에 와서 무엇을 보여줬는가, 그야말로 검찰은 ‘천상천하 유아독존’처럼 정치는 유한하고 검찰은 영원하다는 태도가 전혀 바뀌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미 검찰총장으로서 가진 권력에 취해있거나 측근이나 가족들을 지키는 데만 몰두해 있는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는 윤 총장의 발언도 문제삼았다. “검찰청법과 헌법 질서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윤 의원은 “검찰총장으로서 가진 권력에 취해 있거나 측근이나 가족들을 지키는 데만 몰두해 있다”고 윤 총장을 거듭 비판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라임·옵티머스 수사과정이나 본인이 책임을 지고, 지검장으로 있을 때 무혐의 처분을 했던 거라던가, 소위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특수통 검사들의 룸살롱 로비, 이런 각종 부정적 행태들이 하나도 극복되지 못하고 있다는 게 그대로 드러났다”며 ”그렇기 때문에 더욱 공수처가 검찰개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망? 정치권 오면 황나땡 이어 윤나땡”



같은 당 신동근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에서 “검찰총장 역할보다 정치에 더 뜻이 있다면 본인과 검찰을 위해서도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때 ‘황나땡(황교안 나오면 땡큐)’라는 말이 있었다”며 “지난 총선 결과로 황나땡은 틀리지 않았음이 선명히 드러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보수세력에서 황교안 대망론의 새로운 버전으로 윤석열 대망론이 일고 있는 것 같은데, 대망이든 소망이든 생각하는 이들의 자유”라며 “상명하복 문화에 익숙한 이들이 군사정권이 아닌 이상 정치 공간에 잘 적응하고 리더십을 세우기 어렵다. 만일 그런 상황이 오면 ‘윤나땡’이라 말하겠다”고 밝혔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