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추미애-윤석열 갈등 속 검찰청에 쌓여가는 '고발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임자산운용(라임) 펀드 사기 사건의 수사 지휘를 놓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이 진보·보수 성향을 띠는 단체들의 고발전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는 26일 오전 추 장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습니다.

이들은 추 장관이 지난 22일 라임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검사 비위를 은폐하고 야권 정치인 수사를 부실하게 했는지 진상을 밝히라며 법무부와 대검 감찰부의 합동 감찰을 지시한 것을 직권 남용이라고 주장합니다.

법세련은 그동안 추 장관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여권 인사들을 상대로 고발과 수사 의뢰를 해왔습니다.

이 단체는 추 장관이 최근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점을 두고 '직권남용'으로 고발하는 등 이달 들어서만 6차례 고발장에 추 장관 이름을 올렸습니다.

반면 이날 오후에는 사법정의 바로세우기 시민행동(시민행동)이 윤 총장을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수사해달라는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합니다.

시민행동은 윤 총장이 국감에서 '라임 피의자 김봉현이 폭로한 현직 검사 접대 비위에 대해 보고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의에 "없다"고 한 데 대해 "서울남부지검장에게 관련 보고를 받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허위로 봐야 한다"며 문제 삼았습니다.

이 단체는 법세련과는 반대로 야권 인사들을 잇달아 고발한 단체입니다.

시민행동은 지난달 말 "검찰총장 후보 시절 부인의 전시기획사를 통해 협찬을 받은 의혹이 있다"며 윤 총장 부부를 고발한 데 이어 야권 인사를 상대로 한 고발을 이어 오고 있습니다.

양측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논란 이후 이른바 진영 갈등이 첨예해지면서 법무부와 검찰을 둘러싼 논란과 의혹 제기가 이어질 때마다 각각 고발장을 제출하며 '대리전'을 치르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권태훈 기자(rhorse@sbs.co.kr)

▶ [SDF2020] 지적인 당신을 위한 '미래 생존 키트'
​▶ [뉴스속보] 코로나19 재확산 현황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