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우병우는 핵심 부하"→"부하란 말 생경"…4년전 필름 끊긴 秋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 국정감사 때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하' 발언과 관련해 과거 본인도 같은 표현을 썼다는 야당 의원 지적에 "기억에 없다"고 주장했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법사위 국감 때 추 장관을 향해 "바로 이 자리에서, 2016년 7월에 '박연차 게이트' 사건 수사의 직속상관이 홍00이고, 핵심부하가 우병우라고 했다"며 "핵심 부하라는 표현은 추 장관이 먼저 썼다"고 질의했다.

추 장관은 조 의원 질의에 "기억은 없지만, 의원이 찾았다니 부정하지는 않겠다"며 "4년 전의 발언에 대해 제가 이렇다 저렇다 정확하게 말씀을 못 드리겠다"고 해명했다.

조 의원은 추 장관 해명에 재차 "기억에 없다, 이 자체로도 논란이 많다"고 반박했다.

실제 추 장관은 조 의원 질의가 있기 전인 이날 오전 "(윤 총장이 언급한) '부하'라는 단어가 생경하다"고 밝혔다. 생경하다란 뜻은 익숙하지 않아 어색하단 의미다.

조 의원이 추 장관에게 '부하'에 대한 질의를 한 이유는 지난 22일 진행된 국회 법사위 대검찰청 국정감사와 연관이 깊다.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찰총장은 법무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며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지적했다.

윤 총장의 '부하' 발언은 정치권에서 숱한 해석의 여지를 남겼고, 추 장관은 당시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검찰총장은 법상 법무장관의 지휘를 받는 공무원"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우승준 기자 dn1114@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