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페이스북, 미 대선 후 혼란 대비책 마련…“폭력 선동·가짜뉴스 관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페이스북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미국 대선(11월3일) 이후 후폭풍을 대비해 게시물 관리를 위한 긴급대책을 마련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폭력을 선동하거나 가짜정보 등을 포함한 게시물의 노출 범위와 확산 속도를 조정하는 식으로 알고리즘을 관리할 예정인데, 이는 이른바 ‘정정 불안’ 국가를 위해 고안한 알고리즘 관리도구(tool)를 적용하는 것이라고 WSJ은 전했다.

페이스북 고위 관부는 WSJ에 “해당 관리도구는 선거와 관련한 폭력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매우 불안정한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라며 “어쨌든 모든 가능성을 상정해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리도구를 통해 위험한 것으로 판돤되는 게시물의 확산 속도를 늦추거나 이용자에게 노출되는 콘텐츠 유형을 바꾸기 위해 뉴스피드를 수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수천만명에 달하는 미국 내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계정에 로그인한 후 접하는 구성 요소가 달라질 수 있다.

앤디 스톤 페이스북 대변인은 “안전하고 안정적인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수년간 노력해왔다”며 “지난 선거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가를 영입하고 조직을 구성해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대비책을 세웠다”고 말했다. 앞서 마크 저커버그 최고 경영자(CEO)는 지난달 악시오스에 “이번 선거에 따른 폭력 또는 불안 요소를 줄이고자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페이스북이 정치적 논의를 억압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 최근 페이스북은 민주당 대선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과 관련한 ‘우크라이나 스캔들’ 의혹을 보도한 뉴욕포스트 기사의 노출빈도를 낮췄다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의 비판에 직면했다.

페이스북은 미얀마 로힝야족에 대한 혐오 발언과 폭력 선동에 대응하지 않았다가 지난 2018년 유엔으로부터 인종 청소를 부채질했다는 비난을 받은 이후 미국 이외 지역에서 게시물 관리에 적극적인 개입을 하고 있다.

김향미 기자 sokhm@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난 어떤 동학개미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