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록히드마틴 등 대만에 무기 수출 추진 美 방산업체 제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무기 판매 과정 관여한 미국 인사·기관도 제재 대상
한국일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지난달 10일 베이징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베이징=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미국 기업들에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6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정부는 록히드마틴과 보잉, 레이시언 등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3개 업체를 제재한다"고 말했다. 또한 무기 판매 과정에 관여한 미국 인사와 기관도 제재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오 대변인은 "중국은 국가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기로 결정했다"며 이 같은 제재 조치를 발표했다. 그는 "미국이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것은 '하나의 중국' 원칙 위반이자 미중 양국간 합의를 어기는 것이며 중국의 주권과 안보를 심각히 훼손한다"면서 "중국은 이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대만에 무기를 수출하는 것과 대만과 군사적 관계를 맺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우리는 국가 주권과 안보 이익을 수호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18억달러(약 2조400억원) 규모에 달하는 무기의 대만 수출을 승인하고 이를 의회에 통보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승인이 떨어진 무기는 록히드마틴사의 트럭 기반 로켓 발사대인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11기, 보잉사의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인 슬램이알(SLAM-ER) 135기, 콜린스 에어로스페이스사의 전투기용 외부 센서 3기 등이다.

대만에 대한 중국의 위협이 높아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중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기 위해 대만에 첨단 무기 수출을 추진해 왔다. 이에 중국 외교부는 22일 "미국의 대(對)대만 무기 판매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미국이 대만에 무기 판매를 강행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단호하게 반격할 것"이라고 보복을 시사한 바 있다.

김소연 기자 jollylif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