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유명희 WTO 수장 도전에 드리워진 ‘먹구름’… 미국 지지로 반전할까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U,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 지지

중국, 일본도 반대편..녹록지 않은 상황

미국 지지 변수..“바이든 당선시 반전도”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상윤 문승관 기자] WTO 사무총장을 뽑기 위한 최종 라운드가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유럽연합(EU)이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후보를 사실상 지지하고 나섰다. 한국인 최초로 WTO사무총장에 도전하는 우리나라로서는 먹구름이 낀 상황이다. 미국을 지렛대 삼아 막판 뒤집기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WTO는 스위스 제네바 현지시간으로 27일까지 유명희, 응고지 오콘조-이웰라(나이지리아) 등 두 후보에 대한 최종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 뒤 컨센서스(전원합의제)로 차기 사무총장을 선출할 계획이다. WTO는 늦어도 11월7일 이전에 차기 사무총장에 대한 결론을 내릴 전망이다.

WTO 164개 회원국 중 총 27개국을 보유한 EU의 표는 이번 선거에서 핵심 키 중 하나다. 유 본부장이 최종 라운드에 오른 배경에도 EU의 지지가 한 몫을 한 덕분이다. EU는 유 본부장과 함께 오콘조-이웰라를 밀었다. 하지만 최종 라운드에서는 한표만 가능하기 때문에 오콘조-이웰라를 밀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EU 회원국들이 오콘조-이웰라 후보를 지지하는 것은 아프리카 식민지를 보유했던 역사적 경험과 함께 오콘조-이웰라 후보가 세계은행 등에서 폭넓은 경험을 고려한 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AFP통신은 “EU가 이달 27일 공개적으로 오콘조-이웰라 후보에 대한 지지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EU가 오콘조-이웰라 후보를 지지하면서 유 본부장의 판세는 불리해진 상황이다. 산술적으로 오콘조-이웰라의 출신 대륙인 아프리카 55개국에, EU 27개국을 더해 총 82개국의 지지를 얻으면서 과반을 확보했다. 여기에 통상마찰을 빚고 있는 일본도 오콘조-이웰라 지지를 선언했고, 중국도 아프리카 후보쪽을 밀고 있는 상황이다.

반전의 카드는 아직 남아 있다. WTO 사무총장은 ‘컨센서스(합의)’로 이뤄진다. 만약 두 후보간 격차가 상당히 크지 않다면 회원국끼리 다시 합의를 할 수 있다. 막판까지 각국의 표를 사로잡는다면 뒤집기도 할 수 있는 상황이다. 통상당국 관계자는 “오늘까지 선호도 조사를 마무리하는데 응고지 오콘조 후보와 유 본부장과 격차가 그리 크지는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아프리카 일부 표도 확보할 수 있고, 미국 등 강대국의 지지도 있는 만큼 막판까지 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한국은 미국의 지지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입장이다. 미국은 현재 유 본부장을 지지하고 있다. 다만 미국의 지지는 ‘양날의 검’이다. WTO내 영향력은 분명히 있지만, 미국을 견제하는 EU입장에서는 달갑지 않다.

물론 미국 대선이 변수가 될 수도 있다. 미국 대선 결과는 현지시간으로 11월3일에 나온다.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할 경우 각국의 이해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송기호 법무법인 수륜아시아 대표변호사(전 민변 국제통상위원장)는 “만약 바이든이 뚜렷하게 이겨서 미국이 다자주의 무역 체제에 대한 신뢰를 다시 보여준다면 상황이 굉장히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G7 국가를 대상으로 막판까지 유 본부장 지지 요청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갖고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지지요청했다. 캐나다는 국제무역기구(WTO) 개혁 소그룹인 오타와 그룹에 한국과 함께 참여하고 있는 회원국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 유명희 후보야말로 통상 분야 전문성과 현직 통상장관으로 구축한 네트워크와 정치적 리더십을 고루 갖춘 후보”라며 “선진국과 개도국 간 첨예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WTO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고 설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트뤼도 총리는 유 후보의 그간 경험과 역량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최종 라운드에서 유명희 후보의 선전을 기원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