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반대” 개미 손 든 국민연금, LG화학 배터리사업부 분할계획 제동(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분할계획 취지·목적 공감하나
주주가치 훼손 우려” 2대 주주권 행사
‘배터리사업 분할 반대’ 靑 국민청원도
“힘 없는 개인, 기업 논리에 피 눈물 선례 안돼”
서울신문

LG화학이 17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전지사업부를 분할하는 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다음달 30일 임시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12월 1일부터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사진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 트윈타워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국민연금관리공단 - 2016년 12월 2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국민연금관리공단 기금운용본부 앞.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화학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오는 30일 열리는 LG화학 주주총회에서 배터리사업 분할 계획에 대해 ‘주주가치 훼손이 우려된다’며 반대표를 던지기로 결정했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배터리사업을 보고 투자했는데 분할해서는 안 된다며 물적 분할에 반대하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국민연금이 소액주주인 ‘동학 개미’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주식 보유율이 10% 정도 밖에 안 돼 물적 분할이 부결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국민연금, 미래수익 영향시 의결권
적극 행사…‘스튜어드십코드’ 결정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27일 제16차 위원회를 열어 LG화학 주주총회에서 다뤄질 분할계획서 승인에 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해 이렇게 결정했다.

위원회는 “분할계획의 취지 및 목적에는 공감하지만, 지분가치 희석 가능성 등 국민연금의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반대 결정 이유를 밝혔다.

다만 일부 위원들은 이견을 제시했다고 위원회는 전했다.

이번 결정은 국민연금이 미래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의 경우 의결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는 ‘스튜어드십코드’(수탁자책임 원칙)의 일환이다.

국민연금은 2018년 주주권 행사의 투명성·독립성 제고를 위해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한 이후 개별 상장사에 대한 의결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해 왔다.
서울신문

- 신학철(가운데) LG화학 부회장이 지난해 11월 경남 함안에 있는 협력사 동신모텍을 방문해 전기차 배터리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LG화학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작년 조양호 사내이사 연임안
반대 의견 내 의사직 박탈 결정적 역할


지난해 국민연금은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안에 반대의견을 내면서 조 회장이 의사직을 박탈당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지난해 3월 한진칼에 대해 주주총회를 앞두고 주식 보유목적을 단순투자에서 경영 참여로 변경해 정관변경을 제안했으며, 올해 3월에는 경영권 분쟁 중이던 조원태 회장의 연임을 지지하는 등 영향력을 행사했다.

LG화학은 30일 배터리사업부 물적분할을 결정짓는 주주총회를 연다.

그동안 LG화학의 소액주주들은 배터리 사업을 보고 LG화학에 투자했는데 배터리 사업부가 분할되면 신설 법인의 주식을 보유할 수 없게 된다며 크게 반발해왔다.

‘물적 분할을 취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서울신문

“LG화학 배터리사업 분할 막아주세요” 청와대 청원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2020-10-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靑 청원 “BTS 성장성 보고 빅히트에
투자했는데 BTS 탈퇴한 것과 같아”


“배터리 빠진 화학회사면 절대 투자 안해”
“소액투자자, 분할 후 신주 배분받지 못해”


LG화학 주식을 가진 개인투자자로 밝힌 한 청원인은 지난 9월 ‘LG화학법을 만들어주세요’라는 청원글에서 “배터리가 빠진 화학회사에 투자하는 것이었으면 절대로 하지 않았다”면서 “저를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소액주주들은 세계1위 2차전지의 성장성과 최근 정부에서 대규모 펀드조성 및 예산편성중인 그린뉴딜관련주, 2차전지관련주, K뉴딜지수의 편입 등을 보고 투자하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원인은 “저는 세계1등 2차전지 회사인 LG화학의 기업가치를 보고 배터리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면서 “그동안 LG화학은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고 계속해서 기사화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물적분할의 경우 신설법인이 LG화학의 100% 자회사가 되는 구조로, 2차전지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한 저희와 같은 소액투자자는 LG에너지솔루션이 기업공개 후 상장하면 신주를 배분받지 못한다”면서 “방탄소년단의 성장성을 보고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투자했는데 방탄소년단이 탈퇴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유했다.

그는 소액투자자의 피해를 막기 위해 소액투자자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도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아무런 힘 없는 개인들이 기업 이윤만을 추구하는 기업의 논리에 개인이 피눈물을 흘리게 하는 선례를 남기지 말아야 할 것”이라면서 “LG라는 대기업이 그동안 가져왔던 기업이미지를 망치는 실수를 부디 범하지 말아 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국민연금 10.2% 비중 안 높아
분사 부결 가능성은 안 커


국민연금은 LG화학 주식의 10.20%를 보유한 2대 주주다. ㈜LG 등 주요주주가 30%(우선주 포함), 외국인 투자자가 40%, 국내 기관 투자자가 8%, 개인이 약 12%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일단 업계와 LG화학은 국민연금의 지분이 10% 수준으로 높지 않은 만큼 지분 비중이 높은 외국인 투자자가 대거 반대하지 않는 이상 분사가 부결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신문

LG화학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21700(왼쪽 검은색)과 18560 - LG화학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