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靑 “대통령이 尹총장에 거취 언급?… 들은 바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윤석열에 “윤서방파 두목”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7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국정감사에서 “총선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임기를 지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메신저를 보냈는지에 대해 정보가 없다. 확인이 불가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윤 총장 거취와 관련해 대통령의 언급이나 지시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은 들은 바가 없다”고 했다. 그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 총장과 관련해 감찰을 검토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딱히 입장이 없다”고 했다.

조선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도 윤 총장을 전방위로 공격했다. ‘해임 건의’까지 언급했다.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이던 2019년 옵티머스 사건에 대해 ‘무혐의’ 처분이 난 것을 언급하면서 “중앙지검장에게 보고가 정말 안 됐는지 제대로 봐야 한다. 감찰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추미애) 법무장관의 해임 건의도 가능하다”고 했다. 현행 법상 검찰총장은 국무위원이 아니어서 국회의 해임건의 대상에 속하지 않는다. 추 장관이 직접 윤 총장 해임을 대통령에게 건의하는 경우에도 내부 감찰 결과 위법한 직무수행 등이 확인돼야 한다는 견해가 많다.

같은 당 정청래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서 “윤 총장은 여당 편도 아니고 야당 편도 아니고 검찰 편"이라며 “윤서방파 두목 느낌이 든다”고 했다. 김남국 의원도 “정치를 하고 싶으면 정치를 해야지, 왜 검찰총장직에 앉아 정치적 행보를 하느냐”고 했다. 김두관 의원은 “윤 총장은 우리 시대의 마지막 정치 검찰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최연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