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폴리티코 "미 국무부, 해외 공관에 WTO 사무총장 선거 한국 지원 지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최종 라운드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제네바 주재 각국 대사들을 초청해 개최한 리셉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네바|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와 관련해 일부 해외 공관에 전문을 보내 주재국 정부가 한국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차기 WTO 사무총장으로 지지하는지를 파악하라고 지시했다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폴리티코는 미국이 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여전히 유 본부장을 여전히 지지하고 있다는 신호로 보인다면서 미국의 이같은 지지가 유 본부장의 당선을 가능케 할지는 확실치 않다고 지적했다.

폴리티코는 미 행정부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국무부가 미국 외교관들에게 WTO 사무총장에 대한 주재국 정부이 입장을 파악해 아직 결정을 내리지 않았거나 방향을 잡지 않았을 경우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아닌 유 본부장을 지지해줄 것을 정중하게 환기시키라고 지시하는 전문을 보냈다고 전했다. 이미 선호 후보에 관한 입장을 밝힌 국가 대사관들에 대해선 관여하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문에 대해 알고 있는 미국의 한 전직 통상관료는 폴리티코에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이 사안과 관련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협의했다고 밝혔다. USTR는 자체 해외 공관을 보유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라이트하이저 USRT 대표가 폼페이오 장관에게 각국 주재 미국 대사관을 통해 동향 파악 및 유 본부장 지원 활동을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 USTR과 국무부, 백악관은 이 사안에 관한 문의에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WTO는 지난 19일부터 27일까지 164개 회원국을 상대로 유 본부장과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에 대한 최종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은 전날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키로 합의했다고 AF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한 바 있다. 폴리티코는 WTO는 28일 회원국 수석대표회의(HOD)를 열어 이 사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WTO 사무총장 선출 시한은 11월 7일이며, 데이비드 워커 WTO 총회 의장은 회원국들의 합의를 통한 사무총장 선출을 시도하고 있다.

워싱턴|김재중 특파원 hermes@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난 어떤 동학개미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