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일자리 대책] 2025년까지 연구소기업 2천개 설립...일자리창출 1만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연구소기업 혁신 성장 전략'의 목표로 2025년까지 연구소기업 2000개 설립 및 일자리 창출 1만명을 제시했다. 28일 오전 일자리위원회는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연구소기업 혁신 성장 전략을 의결했다.

연구소기업 제도란 대학·출연연 등 공공연구기관의 우수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한 연구개발특구의 핵심 기업창업 모델로 2006년 제도도입 이후 양적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0년 8월 현재 1000개 기술창업 기업이 설립·운영 중이다.

뉴스핌

[자료=일자리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소기업은 그동안 과기정통부 주도로 창업 초기 비즈니스모델 개발에 중점을 두고 육성됐다. 이번에 일자리위원회가 제시한 추진 방향은 연구소기업이 국가혁신과 지역경제성장의 핵심 자산으로 성장될 수 있도록 '연구소기업 고유 지원제도'를 개선·발전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범부처·지자체 연계 지원체계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 전략이 마련됐다.

일자리위원회가 의결한 안건에는 2025년까지 연구소기업을 현재의 2배인 2000개를 추가 설립하고, K-선도 연구소기업을 신규로 100개 육성하는 한편 일자리를 현재 3910명에서 2025년 1만명으로 확대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추진전략으로는 ▲미래를 선도하는 연구소기업 창업 활성화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 구축 ▲지역혁신거점으로서의 연구소기업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이 제시됐다.

미래를 선도하는 연구소기업 창업 활성화를 위해선 뉴딜 선도를 위한 고기술·신산업분야 창업을 확대하고, 창업투자사·기업주도의 기회형 연구소기업 창업을 확대한다.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선 초기 단계에선 초기 연구소기업 성장 토대를 마련하도 도약기에선 연구소기업의 규모 확대를 위한 성장을 지원하며 고도화 단계에는 기술고도화를 통해 강소기업으로 육성한다. 또 세계시장 선도 기술 특화형 연구소 기업을 선정하고 지원한다.

지역혁신거점으로서의 연구소기업 혁신탱태계 조성을 위해선 연구소기업 전용 창업·생산 공간 및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연구소 기업 펀드를 조성하며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또 선순환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소기업 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신산업 창출연구소 유망일자리 확대 기반을 조성한다.

일자리위원회는 이를 통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생산유발효과 2만7502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만1877억원, 고용유발효과 11만3696명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