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산케이 "한국이 가장 먼저 전화회담 제안했는데 뒤로 미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일본이 한국의 전화회담 제의를 의도적으로 뒤로 미뤘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 배경에는 일본 정부는 물론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뜻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28일 일본 정부 고위 관료를 인용해, 스가 총리와의 전화 회담을 가장 먼저 제의한 국가는 한국이었지만 일본 정부가 의도적으로 순서를 뒤로 미뤘다고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정권 출범 8일 만인 지난달 24일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를 했다. 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등 7명과 전화 회담을 했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한국이 먼저 전화 통화를 제의했는데 뒤로 미뤘다"고 전했다.

스가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회담을 후순위로 미루라고 지시한 배경에는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소송 문제 해결 없이는 한일 관계를 정상화할 수 없다는 판단이 반영됐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스가 내각은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아베 신조 정권의 입장을 계승하고 있다. 일본 기업에 배상금을 지급하라고 한 한국 대법원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는 것.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을 통해 한국에 제공한 총 5억달러의 자금으로 모두 해결됐다는 이유에서다.

스가 총리는 26일 첫 국회 연설에서도 "한국은 매우 중요한 이웃 나라"라면서도 "건전한 관계로 돌아가기 위해 우리나라의 일관된 입장에 토대를 두고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나가겠다"고 말해, 징용 문제를 한국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스가 총리는 관방장관이던 지난 7월 위안부 피해자 동상에 무릎을 꿇고 사죄하는 아베 상이 설치되자, "한일 관계에 결정적 영향을 끼친다"라고 맹비난하기도 했다.
angela020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