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특검 막는자가 주범"…검사·기업인 출신 野의원 '일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웅 의원, '인삼농사' 비유 라임·옵티머스 사기수법 설명

이영 의원 "돈 한 푼 안들인 무자본 M&A 쓰레기같은 방식"

뉴스1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20.10.14/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김일창 기자,유새슬 기자 = 검사 출신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검찰 경험을 바탕으로 당이 강력히 추진하는 '라임·옵티머스 특검'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초선인 그가 국회 연단에 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노무현 측근 특검, 철도공사 사할린 특검, 이용호게이트 특검 모두 접대 받고 권력층의 비호가 있었단 의혹만으로 시작한 특검"이라며 "지금 라임과 옵티머스 특검은 권력 핵심부의 실명이 언급되는 만큼 한 번이 아니라 100번이라도 이뤄져 피눈물을 흘리는 저 피해자들과 국민의 원한, 억울함을 풀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라임·옵티머스 사건이 왜 사기인지부터 설명하는 것으로 발언을 시작했다.

그는 "옵티머스 상품은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하겠다며 돈을 끌어모은 것인데, 이 공공기관 매출채권이란 것은 한 기업이 공공기관의 공사를 해주고 대금받을 채권이 있을 때 그 채권을 대신 사겠단 것"이라며 "일종의 채권양도로 공공기관의 승낙이 있어야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라임도 비슷한데, 라임은 예를 들어 인삼농사에 투자하면 3개월 뒤에 수익을 내주겠다고 하고 자금을 끌어모았는데 인삼이란 것이 6~7년 농사해야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며 "이렇듯 라임과 옵티머스 사건의 본질은 금융상품이 될 수 없는 것을 사모펀드 형식을 빌려 공모한 것이며 금감원과 금융위도 이를 모르지 않는데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발언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과 검찰개혁, 정부여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조속 출범 움직임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졌다.

김 의원은 "추 장관이 들어오자마자 첫째로 한 것이 검찰개혁 하겠다고 남부지검의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없앤 것"이라며 "즉, 라임과 옵티머스 돈이 어디로 들어갔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한 수사기구를 해체한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옵티머스 사건을 덮었고 야당과 검찰이 김봉현에게 향응을 제공받았다고 말한다"며 "김봉현한테 양복 받은 건 기동민 의원이고 수천만원을 받은 사람은 민주당 지구당 위원장이며 옵티머스를 처음 설계하고 만들었던 이혁진은 문재인 대선 후보의 특보였다. 어디를 가나 문재인 정부와 연관된 사람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수사를 뭉갠 것도 윤석열이 아니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다"라며 "그런데 추 장관은 이성윤 대신 남부지검 라임수사팀을 수사지휘했는데 이는 김봉현과 추미애가 '원팀'이라는 강력한 증거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김봉현이 강기정 전 수석에게 5000만원 줬다고 할 땐 사기꾼이고 야당에 향응했다고 하면 의인일 수 있느냐"며 "이 사건을 뭉개는 자, 특검을 방해하는 자, 공수처 설치로 시간 벌려는 자들이 바로 이 라임·옵티머스의 주범이다"라고 강조했다.

뉴스1

이영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토연구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2020.10.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인 출신 이영 의원은 "어떠한 땀과 노력도 없이 세 치 혀와 인맥으로 수천억 원을 착복한 사건이 사모펀드 금융사기 사건"이라며 "돈 한 푼 안들이고 무자본 M&A(인수·합병)라는 쓰레기 같은 방식으로 자신들이 일구지도 않은 회사를 인수하고 주가를 조작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런 지저분한 과정에 숨어있던 정권 지도층 인사들의 이름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다"며 "장하성 주중대사,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등 문 정부 실세들의 이름이 계속 거론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최근 1조6000억원의 환매 중단을 가져온 라임 사건은 강기정 전 청와대 수석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며 "또 옵티머스 지분 9.8%를 보유해 문제가 된 사람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전 행정관이다. 한번은 사고일 수 있고, 두 번은 우연일 수도 있지만, 세 번은 계획된 사고"라고 했다.

이 의원은 "수년 동안 이렇게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소위 작전세력이 시장에서 수천억, 수조원을 해 먹었는데 관련 금융당국과 검찰, 청와대가 몰랐다는 말을 믿으라는 것이냐"며 "멀쩡했던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속된 말로 장관 임명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쫓기듯 해체됐다. 이제는 윤석열 검찰총장마저 수사권에서 배제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제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려놔야 한다"며 "나는 (피해자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이 사건을 멀리하면 안된다. 어떤 범죄가 이뤄졌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히기 위해 연루된 모든 사람을 철저히 수사해 죗값을 치르게 하기 위해 특검을 국민 목소리로 관철시켜 달라"고 했다.
ic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