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퇴직금에 지인 돈까지…1200명 울린 다단계 사기범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전기차社 발행 암호화폐 투자하면 큰 돈" 속여

피해자 1200명으로부터 177억원 가로챈 혐의

가족 돈까지 모아 투자했다가 이혼 당하기도

CBS노컷뉴스 김태헌 기자

노컷뉴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 있는 유망한 전기차 회사가 발행한 암호화폐(코인)에 투자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속여 피해자 1200명으로부터 170억원이 넘는 돈을 챙긴 사기범 일당이 기소됐다.

서울남부지검 조세·서민다중피해범죄전담부(부장검사 박태호)는 다단계업체 대표 A(60·구속)씨와 업체 본부장 B(49·불구속)씨 등 관련자 5명을 사기 및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고 28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지난 2018년 10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사업 설명회 등을 열며 '중국의 대기업에서 판매하는 암호화폐를 구입하면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거짓말을 해 피해자 1200여명으로부터 177억원을 뜯어낸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이 자산 500조 규모의 중국 전기차 생산 기업과 판매 계약을 맺었으며, 해당 기업이 발행하는 암호화폐에 투자하면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피해자들을 속였다.

노컷뉴스

(사진=황진환 기자/스마트이미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 있다는 전기차 회사는 유령회사였다. 이들은 피해자들과 함께 중국을 찾아, 전혀 무관한 다른 기업을 방문해 마치 자신들이 계약한 회사인 것처럼 행세하기도 했다.

암호화폐 판매 총책으로 알려진 C(55)씨는 구속영장이 발부되기 전 도주한 상태다. 또 중국 유령회사의 한국지사 본부장이라는 D(51)씨는 지명 수배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피해자들 중 1억원에 이르는 퇴직금을 투자하거나, 가족이나 지인 돈까지 끌어들였다가 이혼까지 한 경우도 있다"며 "도주 중인 피고인은 끝까지 추적해 엄정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