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정부 VS 의료계 첨예한 대립

의협 '특단조치' 경고에도 정부 "의사국시 입장 변화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태범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대학병원장들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미응시 문제' 관련 사과성명을 발표하기 앞서 고개를 숙여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동섭 연세대의료원장, 김연수 서울대학병원장, 김영모 인하대의료원장,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료원장. 2020.10.0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의대생의 의사 국가고시(국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한데 대해 “이 문제는 국민적인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종전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28일 브리핑에서 “어제 의협과의 실무협의 때 ‘의정협의 이전에 국시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이에 대해 의정협의체 구성의 전제조건으로 국시 문제 해결을 수용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의협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국시 문제에 해결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앞으로 벌어질 상황에 대한 책임은 정부 측에 있다”고 경고했다. 의대생 국시 문제를 고리로 의협이 다시 집단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손 대변인은 “어제 실무협의에서 지난달 4일 의정합의에 따른 협의체 운영 방안에 대한 논의를 제안하려고 했지만 의협은 국시 문제부터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의대생들의 국시 문제는 의정협의체의 안건이 아니다”고 못 박았다.

그는 “의정협의체 의제는 이미 정해져 있는 합의 사항 7가지”라며 “각종 건의와 의견 개진 과정에서 함께 논의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국시 문제는) 현재 협의체에서 다루기로 돼 있던 의제사항에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적인 협의와 실무적인 논의들은 계속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공개적인 차원에서의 협의는 오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속히 의정협의체가 운영될 수 있도록 설득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