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日아소 “전국민 10만엔 줬더니 안쓰고 저축만 했다”…비난 빗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평소 부적절한 발언이 잦기로 유명한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이번에는 코로나19 경제위기 지원을 위해 전 국민에게 지급한 10만엔(약 108만원)이 대개는 저축에 쓰였다고 한마디 했다가 격한 역풍에 휘말렸다.

아소 부총리는 지난 24일 자신의 지역구 후쿠오카에서 열린 정치자금 모임 강연에서 국민 1인당 10만엔씩 지급한 지원금에 대해 “그만큼 (개인) 예금이 증가했다”며 소비 진작의 효과는 한정적이었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강연에서 “(개인) 현금이 없어지면 큰일이기 때문에 올여름 1인당 10만씩 주는 것이 코로나19 대책 차원에서 이뤄졌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아소 부총리는 “돈 때문에 곤란을 겪는 분들은 적다. 곤란해 하는 분들도 계시니 물론 제로(0)는 아니지만. 하지만 예금, 적금은 늘어났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의 말을 종합하면 코로나19로 생활고를 겪게 된 사람이 적다 보니 정부 지원금이 저축에 돌려지면서 소비를 진작해 경기를 부양하는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는 얘기다. 이는 당초 국고를 책임지는 재무상으로서 10만엔 전국민 지급에 반대했던 자신의 판단에 당위성을 부여하기 위한 설명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발언에 대해 유명인사들을 비롯해 국민들의 반박이 이어지고 있다. 저명 경제 저널리스트 하기와라 히로코는 27일 도쿄신문에 “보너스는 안 나온다. 고용사정은 심각하다. 미래에 대한 불안이 산더미 같으니 모두 저금으로 돌릴 수밖에 없다. 연봉 500만엔 가구가 세금과 사회보장에 150만엔을 내고 있는데 지급된 것은 10만엔. 그걸 갖고 뻐기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하기와라는 특히 “지급된 10만엔이 (국민이 납부한) 세금에서 나온 것이지 아소씨의 지갑에서 나온 게 결코 아니다”라고도 했다.

허핑턴포스트 일본판 편집주간인 나가노 도모코는 지난 26일 트위터에서 “소비도 중요하지만 저축을 할 수밖에 없는 국민의 장래 불안에 답을 하라”고 말했다.

인터넷에서도 분노의 목소리가 넘쳐나고 있다. 네티즌은 아소 부총리가 과거 총리로 재직하던 시절 컵라면 가격에 대한 질문을 받고 “300엔? 400엔?”이라고 터무니없는 금액을 말한 것을 언급하며 “이런 식으로 세상의 감각과 크게 괴리된 사람이 재무상을 하고 있으니 이 나라 국민이 행복하게 될 리가 없다. 그를 재무상 임명한 사람은 스가 총리”라고 비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