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트럼프, 최대승부처 플로리다서 처음으로 바이든 제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5일 실시 5개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 0.4%P 앞서

미 경제단체 "선거 결과 도출에 수주 걸릴 수도"…인내 당부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네브래스카주(州) 오마하 유세에서 주먹을 쥐어 지지자들에게 답례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 미 대선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플로리다주(州)에서 처음으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를 앞섰다는 분석이 나왔다.

27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리얼클리어폴리틱스에 따르면 20~25일 플로리다주에서 실시된 5개 여론조사 결과를 평균해보니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이 48.2%로 바이든 후보(47.8%)보다 0.4%포인트 높았다.

플로리다주에서 리얼클리어폴리틱스가 평균 낸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이 바이든 후보보다 높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체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보수 성향 여론조사기관으로 분류되는 라스무센과 '서스쿼해나 폴링앤리서치'라는 비교적 덜 알려진 기관의 조사에서 앞섰다.

라스무센은 4년 전 대선 결과를 맞힌 기관으로도 유명하다.

플로리다애틀랜틱대(FAU)와 CBS-유고브, 세인트피터폴 여론조사에서는 바이든 후보가 우세라는 결과가 나왔다.

경합 주 중 최다인 29명의 선거인단이 걸린 플로리다주는 최대 승부처로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9월 주소지를 이곳으로 옮기며 공을 들여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땐 이곳에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1.2%포인트 차로 이겼다.

위스콘신·미시간·펜실베이니아·노스캐롤라이나·애리조나·미네소타 등 다른 경합 주에선 바이든 후보의 지지율 평균이 트럼프 대통령보다 0.7~9.0%포인트 높았다.

한편, 올해 미 대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우편투표 증가 등으로 결과가 예년보다 늦게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상공회의소와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등 8개 경제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어 "모든 국민이 연방법과 각 주의 법에 규정된 절차를 지지하고 평화롭고 공정한 선거라는 오랜 전통에 대한 믿음을 유지하길 바란다"고 유권자들에게 선거 결과가 나오기까지 인내심을 발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들은 "올해 대선은 수천만 명이 우편투표를 할 것으로 보여 결과가 확정되는 데 수일, 심지어는 수 주가 걸릴 수 있다"면서 "평상시에도 선거 결과를 도출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 산업계에서 가장 힘 있는 로비 집단인 경제단체들이 공동성명을 낸 것은 이례적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 증가에 따른 개표 기간 연장을 두고 "부적절하다"고 말한 지 수 시간 만에 성명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jylee2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