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MBN 행정처분 임박…장대환 매경회장 "불법행위 몰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자본금 모집과정에서 직원들이 한 행위로서 당시에는 위법행위인지 인지하지 못했다. 송구하게 생각하며 시청자를 위해 노력한 점을 고려해주실 부탁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편법으로 자본금을 충당한 매일방송(MBN)의 행정처분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장대한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이 선처를 호소했다.

방통위는 28일 전체회의를 열고 MBN 행정처분과 관련해 장대환 회장과 매일방송 류호길 대표에 대한 의견청취를 가졌다.

장대한 회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종편PP 자본금을 모으는 과정에서 회사의 잘못된 판단으로 청문까지 하게 돼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시청자나 MBN 직원들을 고려해 선처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종편PP 출범 당시 MBN는 3950억원을 모으겠다고 계획했지만 실제 액수는 560억원이 부족했다. 이에 회사측은 임직원 차명주주를 활용해 자본금을 납입했다.

장 회장은 "종편 4사가 한꺼번에 1조원 가량 투자금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빠른 시일내 해소하려 했지만 행정처분 위험으로 대체 투자자를 찾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당시 매일경제의 MBN 지분율이 30%에 미치지 못해 출자할 수 있었지만 지분율 금지 규정 때문에 추가 출자가 어려웠다. 현재 매일경제의 MBN 지분비율은 32.64%로 방송법 소유제한 규정을 위반하고 있다.

장 회장은 최초 승인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2018년 8월경 금감원 조사시점에서 이유상 부회장으로부터 관련 사안에 대해 직접 보고를 받고 인지했다는 것이다.

결국 장 회장은 2019년 10월 증권선물위원회의 의결이후 방송사 대표로서 책임을 지고 대표에서 물러났지만 대국민 공개사과를 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장 회장은 범법행위를 저지를 경영진을 해임하지 않고 장승준 대표를 매경신문사 대표로 승진까지 시켰다.

이에 대해 장대환 회장은 "세대교체를 감안한 결정이었지만 생각이 짧았다"고 답했다.

이어 장 회장은 "책임을 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으며 방통위에서 가이드라인을 주면 노력하겠다"며 "26년간 방송을 열심히 하고 시청자를 위해 노력한 점을 고려해주시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