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도 윤석열 떠미나..."'文이 임기 보장했다' 발언, 부실하고 부적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이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이 28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총장 임기를 보장받았다’는 발언에 대해 “부적절하고 부실하다”라고 비판했다.

윤 총장은 지난 22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4·15 총선이 끝난 뒤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며 소임을 다하라'는 메시지를 전했다”고 돌연 공개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내밀한 메시지가 공개된 것을 불쾌해하면서도 함구하다가 엿새 만에 반박에 나선 것이다.

최 수석은 28일 KBS 뉴스에 출연해 “윤 총장이 그 이야기를 꺼낸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며 “좀 부실한 언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이야기를 할 거면 누가, 언제 '임기를 끝까지 하라고 했다'는 이야기를 해줘야 한다”며 “그런 이야기는 빼고 ‘메신저가 그랬다’라고만 해서 더 혼란을 야기시켰다”고 지적했다.

최 수석이 "부실하다"고 한 것은 '문 대통령이 윤 총장에게 임기를 지키라고 한 적이 없다'고 사실상 부인한 것이다. 이는 청와대가 윤 총장의 사퇴를 압박한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상당하다. 여권에선 지난해 '조국 사태' 이후부터 윤 총장을 불편해했지만, 그가 '문 대통령이 임명한 적폐 청산의 상징'이라는 점 때문에 본격적으로 흔들진 못했다.

최 수석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이 라임 로비 의혹 사건 등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놓고 대립하는 것과 관련해 “윤 총장이 30분 만에 수사지휘권을 수용해놓고 국감장에 나와서 부인하고, 부당하다고 하고 불법이라고 했다”며 “제가 보기엔 냉철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현 정부 들어 집값이 급격하게 상승한 데 대해 최 수석은 "박근혜 정부의 부동산 부양책 때문"이라고 했다. 최 수석은 “박근혜 정부가 부양책을 쓰면서 ‘대출을 받아 집을 사라’고 내몰아 집값이 올라갔고 그 결과는 이번 정부가 안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참여정부 때 집값을 안정시키려고 펼친 정책의 혜택은 이명박 정부가 봤다”고 덧붙였다.

정승임 기자 choni@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