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주호영 "비표도 못받았다" 커지는 몸수색 논란…靑 "유감"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김하늬 기자, 서진욱 기자, 권혜민 기자, 유효송 기자] [the300](종합)]

①몸수색 당한 주호영, '거센 항의'에 시정연설 한때 지연

머니투데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청와대 경호팀의 주호영 원내대표를 몸수색한 것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고성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이 다소 지연됐다.

주 원내대표는 28일 오전 문 대통령과 사전 환담에 참석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경호팀으로부터 몸수색을 당했다. 국회 본회의장에 참석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박 국회의장은 시정연설 시작에 앞서 "야당이 주장하는 것에 대해 철저히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합당한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국민의힘 의원들의 고성은 계속됐다.

문 대통령의 연설대에 선 이후에도 고성이 계속되자, 문 대통령은 박 의장을 바라보며 장내 정리를 요청했다. 박 국회의장은 재차 "일단 그런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말을 먼저 드린다"며 "대통령 시정연설을 온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야당도 예의를 갖춰 달라"고 말했다.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은 고성을 멈췄고, 문 대통령은 시정연설을 시작했다.


②野 "靑 주호영 몸수색, 文정부 위선· 이중성 보여줘" 격앙

머니투데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2회 국회 제10차 본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에 참석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청와대 경호처의 주호영 원내대표 몸수색에 강력하게 항의하고 나섰다. 국민의힘은 "국민 위에 군림하는 문재인 정부의 단면이 오늘 그대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늘 시정연설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 간담회장 앞에서 청와대 경호팀이 주호영 원내대표를 신체 수색하는 전례 없는 사태가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청와대가 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의 접근조차 막는 것인가. 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회 원내정당 지도자를 만나러 온 대통령의 목적을 잊었나"라며 "청와대 시스템상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의도된 검색이고 의도된 도발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의 신체 수색을 강압적으로 하는 것은 의회에 대한 노골적 모욕이다. 이것이 10가지 질문에 대한 답인가"라며 "국민의힘은 국민과 함께 청와대의 안하무인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경호처의 야당 원내대표 몸수색은 전례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야당 원내대표를 경호팀으로 차단한 대통령은 일찍이 없었다"며 "대통령은 협치를 말하면서 경호팀은 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 신체수색을 거칠게 하는 나라. 야당 원내대표의 간담회 접근에도 '문리장성'이고 '재인산성'인가"라고 규탄했다.

이어 "오늘 청와대의 야당 원내대표 신체 수색은 문 정부 시정연설의 위선과 이중성을 압축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③'특검 촉구' 김종인도 文대통령 환담 거부

머니투데이

지난 27일 오후 국회 본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라임 옵티머스 특검'을 촉구하는 구호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민주당의 라임·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 특별검사(특검) 거부를 항의하는 차원에서 불참했다.

김 위원장은 환담 직전 불참 의사를 알렸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김 위원장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특검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데 대한 항의 표시로 문 대통령과 사전 간담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참석에 앞서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몸수색을 하자 환담에 가지 않고 본회의장으로 들어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회의장에서 주 원내대표에 대한 몸수색을 항의하며 고성을 쏟아냈다.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협치하겠다고 오신 분들이 의장실 회동에 주 원내대표가 들어가는데 경호처 직원이 제지했다"며 "주호영이 국민의힘 원내대표인 거 모르는 분이 있냐. 강력히 유감을 표명하고 청와대의 공식적인 사과와 해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시정연설 시작에 앞서 "야당이 주장하는 것에 대해 철저히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합당한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국민의힘 의원들의 고성은 계속됐다.

문 대통령이 연설대에 선 이후에도 고성이 계속되자, 문 대통령은 박 의장을 바라보며 장내 정리를 요청했다. 박 의장은 재차 "일단 그런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말을 먼저 드린다"며 "대통령 시정연설을 온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야당도 예의를 갖춰 달라"고 말했다.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은 고성을 멈췄고, 문 대통령은 시정연설을 시작했다.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문 대통령을 향해 피켓 항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문 대통령을 상대로 피켓 시위를 벌였다. 문 대통령이 입장하는 국회의사당 로텐더홀 계단에 늘어서 '나라가 왜 이래!', '이게 나라냐!'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었다. 검은 마스크를 착용한 채 "특검법 수용하라", "특검으로 진실규명 대통령은 수용하라", "국민의 요구 특검법 당장 수용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문 대통령이 탄 차량이 정문 앞에 도착하자 구호를 외치는 목소리는 더 커졌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사전 환담을 위해 이동하는 문 대통령을 향해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구호를 반복해서 외쳤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회의장에서도 각자 자리 앞에 피켓을 붙여 항의 메시지를 보냈다. 문 대통령이 퇴장할 때도 피켓 시위를 펼쳤다.

④'주호영 몸수색' 靑경호처 유감표명 "검색이 원칙…융통성 아쉬워"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2회 국회 제10차 본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을 앞두고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몸수색을 요청하자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2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문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 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몸을 수색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대통령 경호처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대통령 외부 행사장 참석자 검색은 ‘경호업무지침’에 따르고 있다"며 "경호업무지침에 따르면 외부 행사장 참석자에 대해선 전원 검색하는 것이 원칙이다"고 밝혔다.

경호처는 다만 "국회 행사의 경우는 청와대 본관 행사 기준을 준용해 5부요인-정당 대표 등에 대해서는 검색을 면제하고 있다"며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 이러한 내용의 경호업무지침은 우리 정부 들어 마련된 것이 아니라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서 준용돼 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당 원내대표가 대표와 동반 출입하는 경우 등 경호 환경에 따라선 관례상 검색 면제를 실시해왔다"고 설명했다.

경호처는 "하지만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5부요인, 여야 정당 대표 등이 모두 환담장 입장을 완료한 뒤 홀로 환담장에 도착했다"며 "대통령 입장 후 환담을 막 시작한 상황에서, 경호 검색요원이 지침에 따라 스캐너로 상의를 검색하자 항의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호처장은 현장 경호 검색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주 원내대표를 검색한 경호처 직원은 20대 여성 경호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시정연설에 앞서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환담을 나누고 있는 한편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자리와 주호영 원내대표의자리가 비어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환담자리에 참석하려 했지만 청와대 경호처측의 '몸수색'에 반발해 참석하지 않았다. 2020.10.28.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⑤"검색이 원칙" 靑해명에…"주호영만 몸수색, 비표도 못 받아"

국민의힘은 청와대 경호처의 주호영 원내대표 몸수색 논란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 환담회 참석을 위한 '비표'를 전달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신원확인(본인 여부, 비표 수령 여부)을 받았다는 민주당의 해명을 반박한 것이다.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CCTV를 확인한 결과 "의장실 앞 사각지대에서 (몸수색이) 발생해 확인이 불가했다"며 "다만 사무처 직원의 안내로 함께 입장 중 발생한 일로 비표라는 건 애초에 전달된 바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문 대통령과 사전 환담에 참석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경호처 직원으로부터 몸수색을 당했다. 주 원내대표는 신원을 밝혔음에도 몸수색이 이뤄지자 환담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후 박병석 국회의장과 경호처 관계자가 주 원내대표에게 사과했다.

권혁기 민주당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몸수색 논란이 불거지자 김 원내대표 역시 신원확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비표를 수령한 바 없다면서 김 원내대표의 신원확인과 주 원내대표의 몸수색이 동일한 사안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비표 미수령 사실을 알리면서 환담 준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도 꼬집었다.

배 대변인은 "김 원내대표와 마찬가지로 본인 성명과 원내대표임을 밝혔음에도 별도의 신원확인 방안을 요구, 신체 수색을 동의없이 임의로 한 것"이라며 "관례상 신원확인 면제임은 공유된 상황이다. 대통령과 각당 대표 등 의전경호 매뉴얼을 사전 안내 없이 야당 원내대표에게만 적용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후 주 원내대표에 대한 몸수색에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여야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다.

대통령 경호처는 "국회 행사의 경우는 청와대 본관 행사 기준을 준용해 5부요인-정당 대표 등에 대해서는 검색을 면제하고 있다"며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 면제 대상이 아니다. 이러한 내용의 경호업무지침은 우리 정부 들어 마련된 것이 아니라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서 준용돼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당 원내대표가 대표와 동반 출입하는 경우 등 경호 환경에 따라선 관례상 검색 면제를 실시해왔다"고 했다.

경호처는 "경호처장은 현장 경호 검색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했다"고 덧붙였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김하늬 기자 honey@mt.co.kr, 서진욱 기자 sjw@mt.co.kr, 권혜민 기자 aevin54@mt.co.kr, 유효송 기자 valid.s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