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미국 또 한국 지켰다 WTO 총장 유명희 지지 공식 선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지지로 WTO 사무총장 합의 도출 과정 필요
전세 불리했던 유명희 본부장 대역전 할지 주목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오른쪽) /사진=fn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으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동안 미국이 한국을 공식 지지하면서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이 또 다른 변곡점을 맞게 됐다. 미국의 한국지지로 WTO 사무총장 선거는 좀 더 선호도가 높은 후보 쪽으로 동의 절차를 거치는 컨센서스(합의) 과정을 밟게 됐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28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WTO 차기 사무총장으로 유명희 본부장 지지 입장을 냈다.

USTR은 이날 낸 성명에서 "미국은 WTO의 차기 사무총장으로 한국의 유 본부장이 선출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USTR은 "유 본부장은 통상 분야의 진정한 전문가다"면서 "통상 교섭과 정책 수립에서 25년 동안 두드러진 경력을 쌓았다"고 평가했다. 또 "유 본부장은 WTO를 효율적으로 이끄는 데 필요한 능력을 보유했다다"고 덧붙였다.

USTR은 "지금 WTO와 국제 통상은 매우 어려운 시기다"면서 "실전 경험이 있는 진짜 전문가가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분쟁 해결 체계가 통제 불능이고 기본적인 투명성의 의무를 지키는 회원국이 너무 없다는 것이 미국의 입장이다.

WTO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과 중국, 유럽연합(EU) 등 강대국의 반대가 없어야 하는데 미국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공식 입장을 내면서 합의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키스 록웰 WTO 대변인은 이날 열린 전체 회원국 대사급 회의가 끝난 뒤 "미국이 회의에서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의 입후보를 지지할 수 없으며 계속해서 유 본부장을 지지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WTO는 164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이달 27일(현지시간)까지 두 후보 가운데 누구를 선택할지 최종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다. 이후 컨센서스(전원합의제)로 11월 7일 전에 차기 사무총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선호도 조사에서 두 후보 중 한명이 압도적인 표를 획득했다면 28~29일쯤 선출자를 발표할 수 있다. 하지만 미국이 뚜렷한 표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좀 더 선호도가 높은 후보 쪽으로 동의 절차를 거치는 컨센서스 과정을 밟아야 한다.

파이낸셜뉴스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후보로 경쟁하고 있는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과 나이지리아 후보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WTO #유명희 #WTO사무총장 #WTO사무총장선거 #유명희관련주 #WTO사무총장선거일 #WTO사무총장임기 #wto미국 #미국wto #중국wto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