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북한 "남북관계를 국제관계 종속물로 격하"…안보실장 방미 비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관계는 민족 내부 문제…외세에 빌붙거나 도움받을 문제 아냐"

연합뉴스

서훈 안보실장 첫 방미…오브라이언·폼페이오 면담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북한이 29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미국행 발언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며 정면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동서남북도 모르고 돌아치다가는 한치의 앞길도 없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제목의 기사에서 "남조선의 청와대 국가안보실실장이란 자가 비밀리에 미국을 행각하여 구접스럽게 놀아댔다"며 거칠게 비난했다.

특히 서 실장이 기자회견에서 한 "남북관계는 단순히 남북만의 관계라고 할수 없다", "남북관계는 미국 등 주변국들과 서로 의논하고 협의해서 풀어야 할 문제"라고 한 발언을 꼬집으며 "얼빠진 나발"이라고 깎아내렸다.

그러면서 그의 발언을 "신성한 북남관계를 국제관계의 종속물로 격하시킨 망언"이며 "민족자주를 근본 핵으로 명시한 역사적인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남조선 당국의 공공연한 부정이고 배신"이라고 주장했다.

또 "북남관계는 말 그대로 북과 남 사이에 풀어야 할 우리 민족 내부 문제"이며 "외세에 빌붙거나 다른 나라 그 누구와 논의하고 도움을 받아야 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통신은 서 실장에 대해 "북남관계 문제에 수십 년 동안이나 몸담아왔다고 자부하는 사람이 모든 문제를 푸는 근본 열쇠가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데 있다는 것을 모른단 말인가"라고 반발했다.

이어 "오늘 북남관계가 교착상태에 놓인 원인이 남한 당국이 스스로 미국에 제 발을 얽어매 놓고 자기를 조종해달라고 제 운명의 고삐를 맡겨버린 데 있다"며 "그런데도 아직까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북남관계를 망쳐놓은 장본인에게 도와달라고 청탁하는 것은 집안 가산을 풍지박산 낸 강도에게 수습해달라고 손을 내미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사실상 총괄해온 서 실장을 직접 겨냥해 비난한 것은 이례적이어서 눈길을 끈다.

한동안 남측 정부에 대한 비난을 자제해온 북한이 대외선전 매체가 아닌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서 실장의 미국행을 공개적이고 원색적으로 비난함으로써 북한 문제를 둘러싼 남측의 한미 밀착 움직임에 경고를 보낸 것으로 볼 수 있다.

북한은 지난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문재인 정부가 '우리민족끼리' 대신 한미동맹을 중시한다며 남북관계에 빗장을 걸어 잠갔으나 최근 김정은 위원장이 열병식에서 유화적 메시지를 보내는 등 변화를 보이는 모습이다.

다만 중앙통신이 북한 주민들에게 공개되지 않는 대외용이라는 점에서 여지를 남겼다.

서 실장은 지난 13∼16일 미국을 방문 카운터파트인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면담하고 북핵 문제 등을 논의했다.

comm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