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아파트 단지 내 조경공간 설계 따라 아파트 가치 엇갈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구미 아이파크 더샵 조감도 [사진 = HDC현대산업개발·포스코건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선택의 절대적인 기준이 교통과 학군 등 입지에만 국한됐던 것과 달리 조경이나 건폐율, 녹지율 등 단지 내 환경도 주거선택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 모습이다. 비슷한 외형의 아파트라 할지라도 실제 살아가는 공간에서의 생활은 조경과 커뮤니티 구성 유무에 따라 평가 받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주택업계에 따르면, 최근 조성되는신축 아파트는 구축 아파트에서 볼 수 없는 조경 공간 설계로 입주민들의 심리적 안정을 꾀하고 있다. 미술관이나 전시관에서나 볼 수 있었던 작품이 아파트 안으로 들어오는 가 하면, 단지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단지 안에서 지친 심신을 달랠 수 있게 하는 곳이 속속 마련되고 있다.

또한 뛰어난 조경 공간과 넓은 주차 공간을 갖춘데 이어 도서관, 카페, 수영장,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더하며 구축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한층 더 향상된 주거여건을 뽐내고 있다. 가구 내 인테리어와 달리 수요자들이 임의로 변화를 주기 어려운 것이 조경인 만큼 조경이 잘 갖춰진 아파트는 '도심 속의 풍경'을 자아내며, 대외적인 평가는 물론 가격 상승에도 기여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짓는 '래미안 아트리치'(석관2구역 재개발)에 도입한 특화 조경은 최근 세계조경가협회(IFLA)로부터 열섬현상·내화(Heat Island and Fire Resistance)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 단지의 전용 59㎡는 최근 9억3500만원(11층)에 거래됐다. 이는 분양가(4억4700만원대)보다 5억원가량 웃돈이 붙은 가격이다.

또 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시 마포구 신수1구역 주택재건축사업을 통해 공급한 '신촌숲 아이파크'에 유명 수목원인 '제이드가든'과 손잡고 푸른 잔디마당, 수경시설 등을 조성하며 도심 속의 풍경을 자아내기도 했다. 분양 당시 전용면59㎡가 6억4500만원이었던 것에 비해 현재 12억7000만원에 거래되며, 84㎡는 16억7000만원(분양 당시 7억9000만원선)의 시세를 형성 중이다.

분양시장에서도 돋보이는 조경을 갖춘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의 관심도 높다. 지난 5월 인천에서 공급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국내 아파트 단지 내 최초로 '미니 에버랜드'를 조성하고, 100만주에 가까운 꽃과 나무 등이 심어지는 조경 계획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 단지는 3134가구 모집에 8만470여명이 몰리며 평균 27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한 주택업계 관계자는 "조경이 아파트의 수준을 전체적으로 높이면서 분양성적이나 아파트 시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특히 조경이 잘 갖춰진 아파트에서 고층 세대는 전망을, 저층은 조경을 가까이서 누리는 또 다른 로열층으로 부각되면서 수요자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단지 분위기를 쾌적하게 만드는 남다른 조경 공간을 갖춘 사업장이 연내 분양을 앞두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이 경북 구미시 원평동 원평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구미 아이파크 더샵'의 단지 내에는 축구장 약 2.2배 크기(1만6000여㎡)의 대규모 공원이 조성된다. 텃밭정원, 잔디마당, 숲속놀이터, 피크닉정원 등 구미지역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조경 공간도 갖춰진다. 고층 세대에서는 금오산 조망이 가능하며, 중층과 저층세대에서는 단지 내 대규모 공원의 조망이 가능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 단지는 지상 최고 42층, 12개동 전용 39~101㎡ 총 1610가구 중 1314가구를 일반에 공급한다. 구미초교를 품은 초품아 단지이며 경부선 구미역과 경부고속도로 구미IC 이용이 수월하다. 대구광역권 철도(예정) 개통 시에는 대구로 빠른 이동도 가능하다. 다음 달 3일 특별공급, 4일 1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동원개발이 부산시 부산진구 당감동 일원에 선보이는 '서면 비스타동원'에는 삼성물산 에버랜드 조경팀이 참여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조경이 선보여질 예정이다. 아름다운 경관식재로 어우러지는 공간인 중앙마당과 유럽풍의 고급스러운 정원인 플라워가든 등 에버랜드에서나 볼 수 있었던 풍경을 단지 내에서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6층, 6개 동, 전용 59~84㎡ 총 806가구 중 210가구가 일반 분양분이다.

대창기업은 이달 중 충남 아산시 용화동 일대에서 민간임대 아파트 '용화남산 포레시티 줌파크'를 공급한다. 대형 중앙광장을 비롯해 인근 남산근린공원과 연계한 산책로, 다양한 조경 공간이 배치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4층, 9개동 전용 75~84㎡ 763가구 규모다. 최대 8년 거주가 가능한 임대아파트이며 취득세, 보유세, 종부세 등 세금 부담이 없다.

금성백조도 이달 대구테크노폴리스 RC블록에서 '대구테크노폴리스 예미지 더센트럴'을 선보인다. 축구장 1.5배 크기의 중앙공원이 배치되며 쾌적한 단지 분위기를 극대화 하기 위해 저층부 1층 가구가 없는 단지로 설계됐다. 비슬산 조망이 가능하며 축구장 약 9배 크기(약 6만4000㎡ 규모)의 테크노폴리스 중앙공원도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 지하 2층~지상 35층, 9개동 전용 99~152㎡ 894가구 규모이며, 지하 1층~지상 3층에는 연면적 4만2581㎡ 규모의 상업시설 '애비뉴스완'이 들어선다.

[MK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